한국 복지국가의 현실과 전망에 대한 여론조사, 2011

초록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로 대립되는 복지국가 논쟁의 중요 쟁점들에 대한 국민여론을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의 온라인 패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조사내용에는 정부 복지정책 방향에 대한 찬반, 무상급식 및 무상복지에 대한 찬반, 보편적 복지에 대한 찬반, 시급한 복지문제, 복지제도 발전방향, 확대해야 할 복지분야, 복지확대가 경제 및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 복지지출 증감에 대한 의견, 복지재원 조달방안, 복지확대를 위한 추가세금 납부의사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