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경제활동 실태조사, 2013

Abstract

「장애인 경제활동 실태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2010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정부승인 통계조사로서 경제활동참가율, 고용률, 실업률 등 장애인 경제활동에 관한 국제기준의 통계를 산출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조사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장애인 노동력 수요를 파악하고자 실시하고 있는「기업체 장애인고용 실태조사」와 달리 장애인 노동력의 공급 규모를 파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실시되고 있다. 이 자료는 2013년에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사회인구학적 특성, 장애특성, 경제활동 상태에 관한 공통문항들과 함께 취업자, 실업자, 비경제활동인구 각각에 해당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설문문항은 아래와 같다.

1. 사회인구학적 특성에 관한 사항

성, 생년월일, 학력, 혼인상태, 가구주, 가구원수,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대상 여부

2. 장애특성에 관한 사항

장애등록 시기, 장애유형, 장애등급, 장애발생 시기, 장애발생 원인

3. 경제활동 상태에 관한 사항

지난 주 활동상태, 취업여부, 일시휴직 여부, 지난 4주간 구직여부

4. 취업자에 관한 사항

부업여부, 취업시간, 36시간 미만 근로사유, 추가취업 또는 전직 희망여부, 추가취업 또는 전직 가능여부, 지난 4주간 추가취업을 위한 구직여부, 종사산업, 사업체 규모, 직업, 직위, 취업시기, 종사상 지위, 고용계약 체결여부, 고용기간, 고용계약 반복갱신 여부, 일용근로 여부, 근로 지속 가능여부와 가능기간 및 가능사유, 근로시간 형태, 임금 제공처, 최근 3개월 평균임금, 특수형태근로 종사여부, 가정 내 근로여부, 사회보험 가입여부, 비임금근로자의 국민연금 가입 또는 수급 여부, 비임금근로자의 퇴직의사와 퇴직시기

5. 실업자에 관한 사항

지난 주 취업 가능여부, 과거 취업경험 유무와 퇴직시기 및 퇴직사유, 전직 종사산업과 사업체 규모, 전직 직업과 직위 및 종사상 지위, 희망 고용형태와 종사산업 및 직업, 필요 지원사항, 구직기간과 구직방법, 실업상태 지속사유

6. 비경제활동인구에 관한 사항

지난 주 취업 희망여부와 가능여부, 지난 4주간 비구직 사유, 취업 비희망 사유, 지난 1년간 구직활동 여부와 최근 구직활동 시기, 과거 취업경험 유무와 퇴직시기 및 퇴직사유, 전직 종사산업과 사업체 규모, 전직 직업과 직위 및 종사상 지위, 1년 이내 취업의사, 향후 취업의사, 희망 고용형태, 필요 지원사항

Keywords disabled personsemployment of the disabledemployment of persons with disabilitiesemployment of the disabledpolicy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employment policyemployment statisticseconomic activityemploymentunemploymentjob searchseeking workemployment rateemployment rateunemployment rateemployment typeform of employmentemployment status; Topics; Employment/ Lab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