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운전자의 음주운전 실태 및 의식 조사, 2010

초록

이 조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음주운전 억제방안 연구의 일환으로 자가운전자의 음주운전 실태와 음주운전에 대한 태도를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만 20세 이상의 자가운전자들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음주시작연령, 음주빈도, 음주량, 폭음빈도, 음주 후 문제행동 빈도, 지난 1년간 음주운전 경험 등 음주 및 음주운전 행태, 월평균 운전일수, 운전빈도, 운전기술, 안전운전 및 교통법규위반 정도 등 운전행태, 음주운전의 일반성에 대한 인식, 음주운전에 대한 우호적 태도, 음주운전 및 교통법규위반행위의 교통사고 가능성에 대한 인식 등 음주운전에 대한 태도, 음주운전 동승경험, 음주운전 공익광고 접촉정도, 주변 사람들의 음주운전에 대한 우호적 태도 등 음주운전 관련 직간접적 접촉, 가족 및 일에 대한 애착, 인습적 가치에 대한 신념, 자기통제력 등 심리적 태도, 음주운전 관련 법지식, 처벌의 확실성, 엄격성에 대한 인식, 단속 및 처벌에 대한 신뢰, 사회적 제재, 내면적 통제 등 공식적 및 비공식적 억제요인에 대한 태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