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11 : 초등학생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11-0129
자료명(국문)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11 : 초등학생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5391
자료시리즈명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연구과제명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의 구축과 국제비교연구조사
연구책임자
염유식,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공동연구자
김경미,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박사
연구수행기관
한국방정환재단 ;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저작권
한국방정환재단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비지원기관
한국방정환재단, 교육인적자원부 BK21 사업
자료기탁자/기관
한국방정환재단
자료기탁일
2013-08-20
자료공개일
2013-10-3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한국방정환재단은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와 공동으로 아동 및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도를 국제비교하고자 유니세프 행복지수를 모델로 2009년부터「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 조사는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며,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2011년에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으로 가정환경, 가족관계, 학급친구들로부터의 지지, 교사와의 관계, 사교육 실태, 친구관계, 생활만족도, 주관적 행복감, 행복에 대한 인식, 학업성적, 신체발달상태, 영양 및 건강 관리, 유병경험, 일탈경험, 학대경험, 가출경험, 가출 및 자살 충동 이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키워드
행복행복지수아동문제부모자녀관계교사학생관계친구관계사교육생활만족도행복감학업성적청소년일탈아동학대가출건강자살충동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11-04-04~2011-04-21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전국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repeated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현대리서치연구소
자료수집주기
1년
자료수집방법
자기기입식
표본추출방법
통계청 교육통계를 이용한 학교급별, 권역별, 지역규모별, 성별 학생수 비례 할당표본추출
표본크기
1,560 (유효사례)
가중치
있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이용안내
현재 KOSSDA 에서는「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의 2009년(A1-2009-0032, A1-2009-0033), 2010년(A1-2010-0243, A1-2010-0244), 2011년(A1-2011-0129, A1-2011-0130), 2012년(A1-2012-0147, A1-2012-0148) 자료를 이용할 수 있다.
자료인용서식
염유식, 김경미.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11 : 초등학생 [데이터 세트]. 한국방정환재단 ;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3-10-30, A1-2011-0129,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5391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110129.pdf
설문지 (한글)
PDF788.84 kB다운로드
관련파일-코드북(한글)
kor_codebook_20110129.pdf
코드북 (한글)
PDF668.43 kB다운로드
ID변수/가중치
id
응답자 아이디
code
학교코드
wt
지역, 지역규모, 교급 기준 가중치
배경변수
sex
응답자 성별
area
거주지역
size
거주지역 규모
school
교급
grade
학년
a171
아버지 학력
a172
어머니 학력
a181
아버지 직업
a182
어머니 직업
가정환경
home01
가정에 보유여부: 자기 혼자만의 방
home02
가정에 보유여부: 책상
home03
가정에 보유여부: 공부방
home04
가정에 보유여부: 교육용 자료
home05
가정에 보유여부: 인터넷 연결
home06
가정에 보유여부: 계산기
home07
가정에 보유여부: 사전
home08
가정에 보유여부: 백과사전류의 책
a01
가정에 있는 책 권수
a02
가정에서 소유한 자동차 대수
a03
가정에 있는 컴퓨터 대수
친구관계
a04
친한 친구 명수 (명)
a05
친한 친구들과 만나는 횟수
a051
친한 친구들과 연락하는 횟수
a061
친구들과의 관계1: 함께 있으면 즐거움
a062
친구들과의 관계2: 친구들과 같은 생각/감정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편임
a063
친구들과의 관계3: 내 고민을 친구에게 이야기 함
a064
친구들과의 관계4: 친구들은 나의 부모님에 대해 잘 알고 있음
a065
친구들과의 관계5: 친구들은 나의 학교선생님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음
a071
친구관계 만족도1: 친구들에게 내 문제를 얘기시 자신이 부끄럽거나 어리석게 여겨짐
a072
친구관계 만족도2: 내 친구들이 현재의 친구들이 아닌 다른 친구들이었으면 좋겠음
a073
친구관계 만족도3: 내 친구들과 함께 있을 때에도 외로움을 느낌
a074
친구관계 만족도4: 내 친구들 때무에 화가 나는 경우가 있음
a075
친구관계 만족도5: 내가 속상해 할 때 친구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향이 있음
a076
친구관계 만족도6: 내 친구들은 나를 이해해 줌
a08
지난 학년 같은 반 친구들의 친절/도움 정도
학교선생님과의 관계
a091
학교선생님과의 관계1: 사이가 좋은 편임
a092
학교선생님과의 관계2: 내 고민을 털어놓고 이야기 할 수 있음
a093
학교선생님과의 관계3: 학교선생님은 우리 부모님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음
사교육
a10
사교육 여부
a101
다니고 있는 학원, 과외, 공부방 수 (군데)
a1021
일주일에 사교육 받는 총 시간 (시간)
a1022
일주일에 사교육 받는 총 시간 (분)
a1031
사교육선생님과의 관계1: 사이가 좋은 편임
a1032
사교육선생님과의 관계2: 내 고민을 털어놓고 이야기 할 수 있음
a1033
사교육선생님과의 관계3: 사교육선생님은 우리 부모님을 잘 알고 있음
a1034
사교육선생님과의 관계4: 사교육선생님은 내 친구(들)을 잘 알고 있음
a1035
사교육선생님과의 관계5: 사교육선생님은 나의 학교선생님을 잘 알고 있음
a11
학교나 학원을 마치고 귀가 하는 시간
가족관계
동거가족
fam01
동거가족: 친아버지
fam02
동거가족: 친어머니
fam03
동거가족: 친할아버지
fam04
동거가족: 친할머니
fam05
동거가족: 외할아버지
fam06
동거가족: 외할머니
fam07
동거가족: 새아버지
fam08
동거가족: 새어머니
fam09
동거가족: 남자형제
fam10
동거가족: 여자형제
fam11
동거가족: 기타
fam12
동거가족: 해당 없음
부모와의 저녁식사 및 대화 빈도
a131
일주일 평균 아버지와 저녁식사 하는 일수 (일)
a132
일주일 평균 어머니와 저녁식사 하는 일수 (일)
a133
일주일 평균 부모님과 저녁식사 하는 일수 (일)
a134
일주일 평균 아버지가 나와의 대화를 위해 시간을 내는 일수 (일)
a135
일주일 평균 어머니가 나와의 대화를 위해 시간을 내는 일수 (일)
아버지와의 관계
a141
아버지와의 관계1: 사이가 좋은 편임
a142
아버지와의 관계2: 나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려고 노력하는 편임
a143
아버지와의 관계3: 서로를 잘 이해하는 편임
a144
아버지와의 관계4: 어떤 문제든지 아버지에게 이야기할 수 있음
a145
아버지와의 관계5: 내 친구(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음
a146
아버지와의 관계6: 내 친구(들)의 부모님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음
a147
아버지와의 관계7: 나의 학교선생님에 대해 잘 알고 있음
a148
아버지와의 관계8: 나의 사교육선생님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음
어머니와의 관계
a151
어머니와의 관계1: 사이가 좋은 편임
a152
어머니와의 관계2: 나와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려고 노력하는 편임
a153
어머니와의 관계3: 서로를 잘 이해하는 편임
a154
어머니와의 관계4: 어떤 문제든지 어머니에게 이야기할 수 있음
a155
어머니와의 관계5: 내 친구(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음
a156
어머니와의 관계6: 내 친구(들)의 부모님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음
a157
어머니와의 관계7: 나의 학교선생님에 대해 잘 알고 있음
a158
어머니와의 관계8: 나의 사교육선생님에 대해서 잘 알고 있음
아버지와 어머니의 관계
a16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이좋음 정도
행복감/생활만족도
a191
주관적 행복도1: 나는 건강하다고 생각함
a192
주관적 행복도2: 나는 학교생활을 매우 좋아함
a193
주관적 행복도3: 나의 삶에 만족함
a194
주관적 행복도4: 나는 내가 생활하는 단체에 소속감을 느낌
a195
주관적 행복도5: 나는 주변사람과 잘 어울림
a196
주관적 행복도6: 나는 아무런 이유 없이 무척 외로움
a201
생활 만족도1: 학교생활
a202
생활 만족도2: 친구관계
a203
생활 만족도3: 교사와의 관계
a204
생활 만족도4: 가정생활
a205
생활 만족도5: 생활 전체
a21
자신의 행복도
a221
행복을 느끼는 곳: 집
a222
행복을 느끼는 곳: 학교
a223
행복을 느끼는 곳: 학원
a224
행복을 느끼는 곳: 친구와 모이는 장소
a225
행복을 느끼는 곳: 동아리
a226
행복을 느끼는 곳: 혼자서 보낼 수 있는 장소
a227
행복을 느끼는 곳: 기타
a228
행복을 느끼는 곳: 특별히 없다
a23
주변 친구들에 비한 자신의 행복도
a24
자신의 행복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
스트레스
부모에 대한 스트레스
a2501
부모 스트레스1: 성적 때문에 부모님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음
a2502
부모 스트레스2: 부모님과 생각이 맞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받음
a2503
부모 스트레스3: 부모님의 지나친 간섭으로 스트레스를 받음
a2504
부모 스트레스4: 부모님과 대화가 안통해서 스트레스를 받음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a2505
학업 스트레스1: 학교성적이 좋지 않아서 스트레스를 받음
a2506
학업 스트레스2: 숙제나 시험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음
a2507
학업 스트레스3: 공부가 지겨워서 스트레스를 받음
친구에 대한 스트레스
a2508
친구 스트레스1: 친구에게 놀림이나 무시를 당해서 스트레스를 받음
a2509
친구 스트레스2: 친구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음
a2510
친구 스트레스3: 친구에 대한 열등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음
외모에 대한 스트레스
a2511
외모 스트레스1: 몸무게가 많거나 적어서 스트레스를 받음
a2512
외모 스트레스2: 키가 너무 크거나 작아서 스트레스를 받음
a2513
외모 스트레스3: 얼굴 생김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음
a2514
외모 스트레스4: 멋있거나 예쁜 옷을 입지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음
소비생활에 대한 스트레스
a2515
소비 스트레스1: 용돈이 부족해서 스트레스를 받음
a2516
소비 스트레스2: 갖고 싶은 물건을 갖지 못해서 스트레스를 받음
건강
유병 경험
a2605
건강 관련 행위5: 최근 2주간 의료기관 치료 받음
a2606
건강 관련 행위6: 최근 1년간 입원
a2607
건강 관련 행위7: 최근 2주간 약국 이용
영양섭취
a2601
건강 관련 행위1: 매일 과일 섭취
a2602
건강 관련 행위2: 등교 전에 아침식사
운동실천
a2603
건강 관련 행위3: 지난 1주일간 1시간 이상 체육시간에 운동을 한 날수 (일)
a2604
건강 관련 행위4: 지난 1주일간 1시간 이상 체육시간 이외에 운동을 한 날수 (일)
키와 몸무게
a32
응답자 키 (cm)
a33
응답자 몸무게 (kg)
수면시간
a301
주중 잠을 자는 시간 (시간)
a302
주중 잠을 자는 시간 (분)
a311
주말 잠을 자는 시간 (시간)
a312
주말 잠을 자는 시간 (분)
위험행동
흡연/음주 경험
a2608
위험행동1: 1주일에 한 번 이상 흡연
a2609
위험행동2: 지금까지 두 번 이상 음주
싸움/왕따 경험
a2610
위험행동3: 최근 12개월간 신체적인 싸움
a2611
위험행동4: 최근 12개월간 따돌림 당한 경험
가출 충동과 경험
a27
가출 충동 경험
a271
(있다면) 가출 충동 이유
a272
(있다면) 가출 실행 경험
자살충동
a28
자살 충동 경험
a281
(있다면) 자살 충동 이유
주관적 계층의식
a29
주관적 계층의식
학업성적
a341
응답자 성적수준1: 국어
a342
응답자 성적수준2: 영어
a343
응답자 성적수준3: 수학
a344
응답자 성적수준4: 사회
a345
응답자 성적수준5: 과학
진로
a35
자신이 생각하는 최종 학력
a36
자신이 생각하는 향후 직업
a37
부모님이 희망하는 직업
a38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2011. 2011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구축 : 국제비교연구 조사결과보고서.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KSSL Google

A. L. Jin ; Y. Yoosik. 2013. Gender-specific Bullying Dynamics among Korean Middle School Students- Hierarchical vs. Bilateral. 한국보건사회학회 KSSL Google

Hit273 Download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