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방정환재단은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와 공동으로 아동 및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도를 국제비교하고자 유니세프 행복지수를 모델로 2009년부터「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 조사는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며,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2011년에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으로 가정환경, 가족관계, 학급친구들로부터의 지지, 교사와의 관계, 사교육 실태, 친구관계, 생활만족도, 주관적 행복감, 행복에 대한 인식, 학업성적, 신체발달상태, 영양 및 건강 관리, 유병경험, 일탈경험, 학대경험, 가출경험, 가출 및 자살 충동 이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