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부패의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 2009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행정연구원이 공공부문의 부패특성 규명과 반부패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1999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시계열 조사이다. 조사는 정부기관과 업무수행 경험이 있거나 밀접한 업무관계에 있는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그 설문지는 부패 관련 반복문항들을 포함함으로써 한국사회 부패실태에 관한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09년에 수집된 것으로 공직부패 심각성에 대한 인식, 전년 대비 공직부패 정도에 대한 인식, 금품제공 필요성과 영향에 대한 인식,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부패만연 정도에 대한 인식, 행정분야별·행정계층별·공직유형별 부패만연 정도에 대한 인식, 주요 사회분야별 부패만연 정도에 대한 인식, 부패유발 주체와 계기에 대한 인식, 금품 및 향응 제공경험, 공직부패 발생요인에 대한 인식, 공직부패 해소방안에 대한 의견, 행정서비스에 대한 태도, 정부규제에 대한 인식, 정부와 정부정책에 대한 신뢰, 주요 사회기관에 대한 신뢰, 시민의 행정참여 정도에 대한 인식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civil servantspublic officercorruptioncorruptionadministrative corruptioncorruption of public officialspublic corruptionpublic sector corruptioncorruption of civil servantscorruption of public officialscorruption of government employeesbriberyadministrative regulationsgovernment regulationtrust in governmenttrust in institutionscitizen participationadministrative participation; Topics; Public administ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