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회갈등에 관한 조사, 2012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12-0090
자료명(국문)
디지털 사회갈등에 관한 조사, 2012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5376
연구과제명
디지털 사회갈등의 새로운 양상과 사회통합의 정책방향
연구책임자
이원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김종길, 덕성여자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김희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
연구수행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저작권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방송통신위원회
자료기탁자/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13-02-15
자료공개일
2013-10-02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정보화 시대의 중장기적 사회통합 방향을 제시하려는 목적 하에 디지털 환경에서 나타나는 사회갈등의 양상을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전국의 인터넷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조사에서는 사회갈등 일반에 대한 인식, 집단갈등에 대한 인식, 디지털 사회갈등 경험, 디지털 사회갈등에 대한 인식, 사회신뢰와 사회적 관계, 인터넷과 SNS 이용실태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다루어졌다.
키워드
사회통합사회갈등집단갈등사회자본사회신뢰기관신뢰정보화사회정보격차정보불평등인터넷이용
주제분류
불평등과 사회통합
자료수집기간
2012-08-09~2012-08-20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제주를 포함한 전국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전국의 만 19-59세 인터넷 이용자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주)엠브레인
자료수집방법
인터넷조사
표본추출방법
(주)엠브레인의 마스터 샘플로부터 성·연령·지역별 인구비례 층화표집
표본크기
1,200 (유효사례)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인용서식
이원태, 김종길, 김희연. 디지털 사회갈등에 관한 조사, 2012 [데이터 세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3-10-02, A1-2012-0090,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5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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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배경변수
SQ1
응답자 성별
SQ2
응답자 연령 (세)
SQ2_1
[RE] 응답자 연령
G4
응답자 학력
G3
응답자 직업
SQ3
거주지역
G1
응답자 출신지역
G2
우리사회내 응답자 가정의 경제적 지위
G5
월평균 가구소득
G5_1
월평균 개인소득
SQ4_1
사용기기1: 일반 휴대폰
SQ4_2
사용기기2: 스마트폰
SQ4_3
사용기기3: 태블릿 PC
SQ4_4
사용기기4: 스마트 플레이어
SQ4_5
사용기기5: 데스크탑 PC
SQ4_6
사용기기6: 노트북
SQ4_7
사용기기7: 넷북
SQ4_8
사용기기8: 이중에 없음
일반 사회갈등 인식
A1
우리사회 갈등 수준
A2_1
사회갈등에 대한 의견1: 사회발전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함
A2_2
사회갈등에 대한 의견2: 사회발전에 도움이 되는 면이 많음
A2_3
사회갈등에 대한 의견3: 많은 사회적 낭비를 초래함
A2_4
사회갈등에 대한 의견4: 갈등 당사자가 직접 해결하는 것이 좋음
A2_5
사회갈등에 대한 의견5: 중립적/공정한 제3자가 중재하는 것이 효과임
A2_6
사회갈등에 대한 의견6: 정부가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함
사회갈등 진단
사회갈등별 심각성 평가
지역갈등
B1_1_1
[심각성] 지역갈등1: 호남지역과 영남지역 주민 간 갈등
B1_1_2
[심각성] 지역갈등2: 도시와 농촌 주민 간 갈등
B1_1_3
[심각성] 지역갈등3: 수도권과 지방 주민 간 갈등
B1_1_4
[심각성] 지역갈등4: 서울 강남거주자와 강북거주자 간 갈등
경제갈등
B1_2_1
[심각성] 경제갈등1: 회사 경영자와 노동자 간 갈등
B1_2_2
[심각성] 경제갈등2: 정규직 근로자와 비정규직 근로자 간 갈등
B1_2_3
[심각성] 경제갈등3: 이주 노동자와 내국인 노동자 간 갈등
B1_2_4
[심각성] 경제갈등4: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갈등
B1_2_5
[심각성] 경제갈등5: 기업과 소비자 간 갈등
B1_2_6
[심각성] 경제갈등6: 경제개방을 둘러싼 갈등
가치갈등
B1_3_1
[심각성] 가치갈등1: 전통가치 수호 vs. 전통의 구속을 벗어나려는 사람들 간 갈등
B1_3_2
[심각성] 가치갈등2: 집단주의 가치 vs. 개인주의 가치를 중시하는 사람 간 갈등
이념갈등
B1_4_1
[심각성] 이념갈등1: 북한을 바라보는 시각을 둘러싼 갈등
B1_4_2
[심각성] 이념갈등2: 친미 세력과 반미 세력 간 갈등
B1_4_3
[심각성] 이념갈등3: 보수 단체와 진보 단체 간 갈등
세대갈등
B1_5
[심각성] 세대갈등: 젊은 세대와 기성세대 간 갈등
계층갈등
B1_6_1
[심각성] 계층갈등1: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간 갈등
B1_6_2
[심각성] 계층갈등2: 많이 배운 사람과 적게 배운 사람들 간 갈등
정치갈등
B1_7_1
[심각성] 정치갈등1: 여당과 야당 간 갈등
B1_7_2
[심각성] 정치갈등2: 제도권 정치와 시민단체 간의 갈등
성갈등
B1_8_1
[심각성] 성갈등1: 양성평등을 둘러싼 갈등
B1_8_2
[심각성] 성갈등2: 여성폄하 발언과 관련한 갈등
환경갈등
B1_9
[심각성] 환경갈등: 경제개발론자와 환경보호주의자들 간 갈등
종교갈등
B1_10_1
[심각성] 종교갈등1: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간 갈등
B1_10_2
[심각성] 종교갈등2: 과학계와 종교계 간 갈등
B1_10_3
[심각성] 종교갈등3: 종교계와 정부 간 갈등
다문화갈등
B1_11_1
[심각성] 다문화갈등1: 정부의 다문화 정책을 둘러싼 갈등
B1_11_2
[심각성] 다문화갈등2: 외국인 이민자와 내국인간 갈등
사회갈등 원인
B2_1
사회갈등 원인: 1순위
B2_2
사회갈등 원인: 2순위
B2_3
사회갈등 원인: 3순위
집단별 사회갈등 책임
B3_1
사회갈등 책임1: 청와대
B3_2
사회갈등 책임2: 국회
B3_3
사회갈등 책임3: 중앙 정부 부처
B3_4
사회갈등 책임4: 지방 자치 단체
B3_5
사회갈등 책임5: 대법원
B3_6
사회갈등 책임6: 여당
B3_7
사회갈등 책임7: 야당
B3_8
사회갈등 책임8: 군대
B3_9
사회갈등 책임9: 대기업
B3_10
사회갈등 책임10: 금융기관
B3_11
사회갈등 책임11: 노동조합
B3_12
사회갈등 책임12: 신문사
B3_13
사회갈등 책임13: TV 방송국
B3_14
사회갈등 책임14: 학계/교육계
B3_15
사회갈등 책임15: 의료계
B3_16
사회갈등 책임16: 종교계
B3_17
사회갈등 책임17: 시민운동단체
B3_18
사회갈등 책임18: 인터넷 기업 (포털 등)
B3_19
사회갈등 책임19: 인터넷 커뮤니티 (네티즌 등)
사회갈등 해법
집단별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
C1_1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1: 청와대
C1_2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2: 국회
C1_3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3: 중앙 정부 부처
C1_4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4: 지방 자치 단체
C1_5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5: 대법원
C1_6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6: 여당
C1_7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7: 야당
C1_8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8: 군대
C1_9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9: 대기업
C1_10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10: 금융기관
C1_11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11: 노동조합
C1_12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12: 신문사
C1_13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13: TV 방송국
C1_14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14: 학계/교육계
C1_15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15: 의료계
C1_16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16: 종교계
C1_17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17: 시민운동단체
C1_18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18: 인터넷 기업 (포털 등)
C1_19
사회갈등 해결 기여도19: 인터넷 커뮤니티 (네티즌 등)
사회통합을 위한 우선 사항
C2_1
사회통합 위한 우선사항: 1순위
C2_2
사회통합 위한 우선사항: 2순위
C2_3
사회통합 위한 우선사항: 3순위
디지털 사회갈등
SNS 발전에 따른 사회갈등 심화 여부
D1
SNS 발전으로 사회 갈등 심화 여부
디지털 사회갈등 경험
직접 경험
D2
디지털 사회갈등 경험 여부
D2_1_1
(경험있다면) 갈등 대처 방법1: 그냥 참고 넘어간다
D2_1_2
(경험있다면) 갈등 대처 방법2: 상대방의 입장이나 의견을 받아들인다
D2_1_3
(경험있다면) 갈등 대처 방법3: 상대방이 내 주장을 받아들이도록 설득한다
D2_1_4
(경험있다면) 갈등 대처 방법4: 갈등상황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토론과 논쟁을 회피한다
D2_1_5
(경험있다면) 갈등 대처 방법5: 서로 양보하여 타협을 시도한다
D2_1_6
(경험있다면) 갈등 대처 방법6: 대화/토론을 통해 모두에게 도움되는 제3의 해결책 찾는다
D2_1_7
(경험있다면) 갈등 대처 방법7: 제3자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D2_1_8
(경험있다면) 갈등 대처 방법8: 탈퇴한다
D2_1_9
(경험있다면) 갈등 대처 방법9: 차단한다(친구관계를 끊는다)
D2_1_10
(경험있다면) 갈등 대처 방법10: 무시한다
D2_2
(경험있다면) 디지털 갈등 지속 기간
D2_3
(경험있다면) 디지털 갈등 해결 여부
목격한 경험
D3
디지털 사회갈등 목격 여부
D3_1_1
(목격했다면) 갈등 대처 방법1: 그냥 구경만 한다
D3_1_2
(목격했다면) 갈등 대처 방법2: 모른척 한다
D3_1_3
(목격했다면) 갈등 대처 방법3: 발생원인을 적극적으로 알아본다
D3_1_4
(목격했다면) 갈등 대처 방법4: 해당 이슈를 알린다
D3_1_5
(목격했다면) 갈등 대처 방법5: 갈등상황에 대한 나의 의견을 피력한다
D3_1_6
(목격했다면) 갈등 대처 방법6: 한쪽 편에서 의견을 개진하는 편이다
D3_1_7
(목격했다면) 갈등 대처 방법7: 서로 양보할 수 있도록 조정을 시도한다
D3_1_8
(목격했다면) 갈등 대처 방법8: 대화/토론을 통해 모두에게 도움되는 제3의 해결책 찾는다
D3_1_9
(목격했다면) 갈등 대처 방법9: 문제해결을 위해서 집단행동에 참여한다
D3_1_10
(목격했다면) 갈등 대처 방법10: 차단한다(친구관계를 끊는다)
D3_1_11
(목격했다면) 갈등 대처 방법11: 탈퇴한다
D3_2
(목격했다면) 응답자의 행동이 갈등해결에 도움 여부
D3_3
(목격했다면) 디지털 갈등 지속 기간
D3_4
(목격했다면) 디지털 갈등 해결 여부
D3_5_1
(해결여부 모른다면) 비인지 이유1: 잠시 관심을 가졌으나 관심을 갖지 않음
D3_5_2
(해결여부 모른다면) 비인지 이유2: 귀찮고 머리아파서
D3_5_3
(해결여부 모른다면) 비인지 이유3: 갈등이 인신공격 등 부정적 방향으로 흐름
D3_5_4
(해결여부 모른다면) 비인지 이유4: 갈등이 생긴 후에는 아예 접속을 하지 않음
D3_5_5
(해결여부 모른다면) 비인지 이유5: 갈등상황을 보고 있으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음
D3_5_6
(해결여부 모른다면) 비인지 이유6: 관심 있는 주제가 아니기 때문
D3_5_7
(해결여부 모른다면) 비인지 이유7: 너무 빠르게 관련 내용이 사라지기 때문
D3_5_8
(해결여부 모른다면) 비인지 이유8: 관련 갈등에 대한 의견이 너무 많아 감당이 안됨
D3_5_9
(해결여부 모른다면) 비인지 이유9: 관련 내용 또는 계정의 삭제로 인해 더 이상 전달받지 못함
D3_5_10
(해결여부 모른다면) 비인지 이유10: 관심갖는 새로운 갈등이슈가 나타남
인터넷/SNS 공간별 사회갈등 확산 책임
D4
인터넷과 SNS의 사회갈등 확산 여부
D4_1_1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1: 인터넷 커뮤니티
D4_1_2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2: 트위터
D4_1_3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3: 페이스북
D4_1_4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4: 카카오톡
D4_1_5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5: 블로그
D4_1_6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6: 미니홈피
D4_1_7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7: 포털
D4_1_8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8: 언론사 사이트
D4_1_9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9: 정부 사이트
D4_1_10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10: 기업 사이트
D4_1_11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11: 정당 및 정치인 사이트
D4_1_12
(확산시킨다면) 사회갈등 확산 책임12: 시민단체 사이트
디지털 사회갈등 원인
D5_1
디지털 사회 갈등 원인: 1순위
D5_2
디지털 사회 갈등 원인: 2순위
D5_3
디지털 사회 갈등 원인: 3순위
디지털 사회갈등 확산 원인
D6_1
디지털 사회 갈등의 빠른 확산 원인: 1순위
D6_2
디지털 사회 갈등의 빠른 확산 원인: 2순위
D6_3
디지털 사회 갈등의 빠른 확산 원인: 3순위
사회갈등별 인터넷/SNS에서의 심각성 평가
D7_1
갈등유형별 인터넷/SNS상에서 심각성1: 지역 갈등
D7_2
갈등유형별 인터넷/SNS상에서 심각성2: 경제 갈등
D7_3
갈등유형별 인터넷/SNS상에서 심각성3: 가치 갈등
D7_4
갈등유형별 인터넷/SNS상에서 심각성4: 이념 갈등
D7_5
갈등유형별 인터넷/SNS상에서 심각성5: 세대 갈등
D7_6
갈등유형별 인터넷/SNS상에서 심각성6: 계층 갈등
D7_7
갈등유형별 인터넷/SNS상에서 심각성7: 정치 갈등
D7_8
갈등유형별 인터넷/SNS상에서 심각성8: 성 갈등
D7_9
갈등유형별 인터넷/SNS상에서 심각성9: 환경 갈등
D7_10
갈등유형별 인터넷/SNS상에서 심각성10: 종교 갈등
D7_11
갈등유형별 인터넷/SNS상에서 심각성11: 다문화 갈등
가장 심각한 디지털 사회갈등 사례
D8_1
최근 1년간 디지털 갈등 사례1
D8_2
최근 1년간 디지털 갈등 사례2
D8_3
최근 1년간 디지털 갈등 사례3
사회갈등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디지털공간
D9_1
사회갈등이 많이 발생하는 디지털 공간: 1순위
D9_2
사회갈등이 많이 발생하는 디지털 공간: 2순위
D9_3
사회갈등이 많이 발생하는 디지털 공간: 3순위
디지털 사회갈등 해결방법
D10
디지털 갈등 해결 위한 가장 효과적 방법
신뢰 및 사회자본
기관신뢰도
E1_1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1: 청와대
E1_2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2: 국회
E1_3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3: 중앙 정부 부처
E1_4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4: 지방 자치 단체
E1_5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5: 대법원
E1_6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6: 여당
E1_7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7: 야당
E1_8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8: 군대
E1_9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9: 대기업
E1_10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10: 금융기관
E1_11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11: 노동조합
E1_12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12: 신문사
E1_13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13: TV 방송국
E1_14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14: 학계/교육계
E1_15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15: 의료계
E1_16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16: 종교계
E1_17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17: 시민운동단체
E1_18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18: 인터넷 기업 (포털 등)
E1_19
주요 사회기관을 이끌어가는 사람 신뢰도19: 인터넷 커뮤니티 (네티즌 등)
대인신뢰도
E2_1
관계별 신뢰도1: 가족
E2_2
관계별 신뢰도2: 친구, 선후배
E2_3
관계별 신뢰도3: 이웃
E2_4
관계별 신뢰도4: 직장동료
E2_5
관계별 신뢰도5: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
E2_6
관계별 신뢰도6: 길에서 우연히 마주친 사람들
E2_7
관계별 신뢰도7: 대부분의 사람들
인터넷/SNS 정보 제공 매체별 신뢰도
E3_1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1: 인터넷 커뮤니티 (클럽/까페)
E3_2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2: 트위터
E3_3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3: 페이스북
E3_4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4: 카카오톡
E3_5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5: 블로그
E3_6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6: 미니홈피
E3_7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7: 포털(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E3_8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8: 언론사 사이트
E3_9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9: 정부 사이트
E3_10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10: 기업 사이트
E3_11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11: 정당 및 정치인 사이트
E3_12
인터넷/SNS 제공 정보 신뢰도12: 시민단체 사이트
사회신뢰도
E4
우리사회 신뢰도
온/오프라인 사회접촉
E5
온/오프라인 통해 1일평균 접촉인원 (명)
E5_1
1일평균 접촉인원 중 인터넷(SNS) 통한 접촉 비중 (%)
미래사회 방향성
E6
세금부담 및 복지수준에 있어 미래사회 방향성
미디어 이용
인터넷 이용시간
F1_1
1일평균 인터넷 이용시간 (시간)
F1_2
1일 인터넷 이용시간 (분)
주로 이용하는 미디어
F2_1
미디어별 이용여부1: 종이신문
F2_2
미디어별 이용여부2: 텔레비전
F2_3
미디어별 이용여부3: 라디오
F2_4
미디어별 이용여부4: 인터넷
F2_5
미디어별 이용여부5: SNS(트위터,페이스북 등)
F2_6
미디어별 이용여부6: 동영상 (유튜브 등)
F2_a
주 이용 미디어
주된 스마트미디어 이용 서비스
인터넷서비스별 이용 빈도
F3_1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1: 정보 검색
F3_2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2: 뉴스 보기
F3_3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3: 이메일 읽기/쓰기
F3_4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4: DMB/앱 등으로 TV보기
F3_5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5: 게임하기
F3_6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6: 길찾기
F3_7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7: (팟캐스트 등으로: 라디오 듣기)
F3_8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8: 음악듣기
F3_9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9: 동영상 보기(유튜브, 다음팟)
F3_10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10: 사진, 동영상 올리기
F3_11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11: 채팅
F3_12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12: 토론
F3_13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13: 정보 및 유통(RT, 하이퍼링크)
F3_14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14: 사회봉사 또는 기부활동
F3_15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15: 일상적인 댓글쓰기
F3_16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16: 정치사회적 메시지 생산 및 전파
F3_17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17: 교육 콘텐츠 이용
F3_18
스마트 미디어 통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빈도18: 정부를 대상으로 민원 신청 및 처리
SNS별 이용 빈도
F4_1
스마트 미디어 통한 SNS 이용 빈도1: 페이스북
F4_2
스마트 미디어 통한 SNS 이용 빈도2: 트위터
F4_3
스마트 미디어 통한 SNS 이용 빈도3: 미투데이, 요즘 등
F4_4
스마트 미디어 통한 SNS 이용 빈도4: 토론 게시판(아고라 등)
F4_5
스마트 미디어 통한 SNS 이용 빈도5: 블로그 / 미니홈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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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미디어 통한 SNS 이용 빈도6: 커뮤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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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미디어 통한 SNS 이용 빈도7: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포함)
가장 선호하는 인터넷/SNS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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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선호하는 인터넷(SNS)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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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선호 SNS의 이용기간
SNS 이용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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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평균 SNS 이용시간
SNS 이용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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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을 위해 주로 사용하는 기기
SNS를 통해 주로 교류하는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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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통해 주로 교류하는 대상
SNS 이용 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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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1: 그날의 주요 이슈를 놓치지 않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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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2: 내가 찾는 특정한 정치 정보를 얻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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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3: 내게 주어진 임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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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4: 다른 매체(TV, 신문, 잡지)를 이용할 시간이 없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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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5: 다른 사람과의 논쟁에서 사용할 유리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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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6: 다른 사람과의 이야기 거리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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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7: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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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8: 다른 사람의 생각(의견)에 대해 알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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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9: 다양한 관점을 접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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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10: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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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11: 세상 사람들에게 중요하게 보이고 싶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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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12: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알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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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13: 습관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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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14: 유용한 정보를 얻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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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15: 인간적 유대관계를 맺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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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16: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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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17: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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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18: 정당, 정치인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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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19: 정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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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20: 중요한 이슈에 대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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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21: 지루하지 않게 시간을 보내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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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22: 투표 등 정치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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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23: 편안하게 시간을 보내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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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 동기24: 필요한 것을 배우기 위해
SNS를 이용하면서 주로 하는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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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이용하면서 주로 하는 행동
SNS 이용에 대한 의견
F10_1
SNS 이용에 대한 의견1: SNS 미이용자와 평상시 대화가 잘 되지 않는다
F10_2
SNS 이용에 대한 의견2: SNS 미이용자는 소비생활에서 더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F10_3
SNS 이용에 대한 의견3: SNS 미이용자는 정보획득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F10_4
SNS 이용에 대한 의견4: SNS 미이용자는 인간관계 유지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F10_5
SNS 이용에 대한 의견5: SNS 미이용자는 정치참여의 기회가 적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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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에 대한 의견6: SNS 이용자 간에는 협업이 한층 더 원활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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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에 대한 의견7: SNS 이용자가 경제적인 성공을 거두기가 더 손쉬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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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에 대한 의견8: SNS 이용자가 사회적 인정을 받기가 더 쉬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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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에 대한 의견9: SNS 이용자가 사회적 영향력이 더 클 것이다

이원태 ; 김종길 ; 김희연. 2012. 디지털 사회갈등의 새로운 양상과 사회 통합의 정책방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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