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정보화 시대의 중장기적 사회통합 방향을 제시하려는 목적 하에 디지털 환경에서 나타나는 사회갈등의 양상을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전국의 인터넷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 조사에서는 사회갈등 일반에 대한 인식, 집단갈등에 대한 인식, 디지털 사회갈등 경험, 디지털 사회갈등에 대한 인식, 사회신뢰와 사회적 관계, 인터넷과 SNS 이용실태 등이 주요 내용으로 다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