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살생각 예측요인에 관한 조사, 2010

초록

이 조사는 청소년의 자살생각 예측요인을 학교급별로 비교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전국 9개 광역시도의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조사내용은 자살생각과 그 예측요인으로 고려되는 개인, 가족, 학교 및 사회 관련 변인들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 변인으로는 우울감, 희망감, 스트레스, 문제대처방식, 자아존중감 등이 포함되어 있고, 가족 변인으로는 자살의 가족력, 가족결속력, 부모의 관심도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학교 변인에는 친구 및 교사의 사회적 지지, 또래관계, 학업스트레스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사회적 변인에는 거주지역, 대중매체 영향력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