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에 대한 공론 및 여론 비교조사, 2011 : 사전공론조사

Abstract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공론조사(Deliberative Polling) 기법을 활용하여 통일에 대한 국민여론을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공론조사는 첨예한 사회현안에 대해 보다 정확한 여론을 파악하고자 개발된 일종의 ‘숙의 형' 여론조사 기법으로 토론에 의한 여론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이 조사는 토론 전후의 여론 변화를 추적하기 위한 사전 및 사후 공론조사와 공론조사의 시간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사전 및 사후 여론조사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사전공론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통일에 대한 태도, 남북교류에 대한 인식, 북한에 대한 인식, 북핵문제에 대한 의견, 대북정책에 대한 의견 등을 주요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reunificationKorean reunificationReunification of Koreapolicy toward North KoreaInter-Korean exchangeNorth Korea-South Korea exchangeaid to North KoreaNorth Korean aidAssistance to North Koreacost of reunificationNorth Korean human rightshuman rights in North KoreaNorth Korean nuclear weapon problemNorth Korean nuclear weaponspublic opinionpublic opinion; Topics; Reunification/ International rel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