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체 장애인고용 실태조사, 2014 : 장애인 고용기업

초록

「기업체 장애인고용 실태조사」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기업의 장애인 고용에 관한 국가통계를 산출하고자 2008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정부승인 통계조사이다. 이 조사는 2000년과 2005년 두 차례에 걸쳐 시행된「장애인근로자실태조사」의 후속 조사로서 그 주기를 2년으로 단축하고 기본조사와 심층조사로 구분하여 실시되고 있다.

기본조사는 전국의 기업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사항들을 파악하기 위한 사전조사이고, 심층조사는 기본조사에 참여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사항들을 파악하기 위한 본조사이다. 심층조사는 장애인 고용기업과 미고용기업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된다.

이 자료는 2014년 심층조사에서 장애인 고용기업을 대상으로 수집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사업체의 고용현황, 채용방식과 고용계획, 노무관리와 근로복지, 근로환경과 직무특성, 교육과 훈련, 장애인 고용에 대한 만족도, 장애인 관련 법제도에 대한 인식, 장애인 고용에 대한 인식 등에 관한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