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인식에 관한 조사, 2013

Abstract

이 조사는 KBS 방송문화연구소가 세대 간 정치 및 사회 의식과 태도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KBS 국민패널에 포함된 20세 이상의 성인 남녀 1,771명으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20-30대의 이미지와 정치성향에 대한 인식, 50-60대의 이미지와 정치성향에 대한 인식, 세대갈등 체감정도, 세대 간 의견충돌 시 해소방법, 한국사회 해결과제, 정년연장 필요성, 복지분야 우선정책, 복지지출에 대한 의견, 국익과 개인희생에 대한 의견, 북핵 위협성, 최근 국가브랜드 상승에 영향을 준 사건 등이다.

Keywords generation gapgenerational differenceconflict of generationsgenerational conflictpolitical tendenciesretirement agewelfare expenditureNorth Korean nuclear weapons; Topics; Inequality/ Social incl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