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세계소리축제의 정체성과 발전방안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7

Abstract

이 자료는 세계화와 지역주의 그리고 문화콘텐츠화의 맥락하에서 전북지역 공연예술축제인 ‘전주세계소리축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는 대학과 연구기관, 전북도청 소속의 축제 및 판소리 관련 전문가 8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6명에 관한 전사자료를 근거이론 분석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코딩한 것이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축제의 정체성 논란에 대한 의견, 축제 기획과 운영에서의 어려운 점, 축제 프로그램의 내용 평가, 축제 프로그램 개발 전략에 대한 의견, 축제의 대중화, 상품화, 세계화 방안에 대한 의견 등이다.

Keywords festivalsregional festivallocal festivalperforming artstraditional culturesPansoricultural contents; Topics; Culture and leis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