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선거와 제18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유권자의 태도 변화를 추적하고자 동아시아연구원이 SBS, 중앙일보,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기획하여 시행한 패널조사이다. 조사는 전국의 만 19세 이상 유권자로 구성된 패널 2,000명을 대상으로 2012년 3월부터 12월까지 총 7차에 걸쳐 실시되었다. 1차 조사는 총선 사전조사, 2차 조사는 총선 사후조사, 3-6차 조사는 대선 사전조사, 그리고 7차 조사는 대선 사후조사로 설계되었다. 1차 조사에는 투표의사, 총선 지지후보, 지지후보 결정요인, 기권 및 지지후보 미결정 이유, 정당별 공천결과 평가, 선거전망, 정당선호도, 정치효능감, 역대 선거별 투표행태,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지지정당 등, 2차 조사에는 투표여부, 기권이유, 투표후보 소속정당, 투표후보 결정요인, 비례대표 투표정당, 선거 결과 및 성격 평가, 투표 영향 이슈, 대선관심도, 대선 지지후보, 가상대결 지지후보, 차기정부 국정과제, 주요 정당 및 정치인 이념성향 평가, 경제만족도, 경제상황 전망, 역대 대통령 평가, 선거 관련 SNS 활용행태, 지지정당 등, 3차 조사에는 대선관심도, 대선 지지후보, 가상대결 지지후보, 주요정책별 여야 차별성 평가, 주요 정치인 평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지지정당 등, 4차 조사에는 투표의사, 대선 지지후보, 지지후보 결정요인, 지지후보 변경이유, 가상대결 지지후보, 주요 정치인 선호도, 주요 후보 자질평가, 정권교체론 평가, 야권 후보단일화에 대한 의견, 차기정부 국정과제, 지지정당 등, 5차 조사에는 투표의사, 대선관심도, 대선 지지후보, 지지후보 결정요인, 지지후보 변경이유, 야권 후보단일화 평가, 주요 정당 및 후보 선호도와 이념평가, 주요 정당 정책에 대한 의견, 지지정당 등, 6차 조사에는 투표의사, 대선관심도, 대선 지지후보, 지지후보 결정요인, 지지후보 변경이유, 후보선호도, 차기정부 국정과제, 정치효능감, 선거정보 노출빈도, TV토론회 시청여부, 선거정보 습득경로, 선거결과 전망, 지지정당 등, 그리고 7차 조사에는 투표후보, 기권이유, 투표후보 만족도, 투표후보 결정요인, 지지후보와 투표후보 비일치 이유, 투표후보 결정시기, 박근혜후보 당선요인, 선거성격 평가, 주요 정당 및 후보 선호도, 대선후보 평가, 선거정보 습득경로, 최종 TV토론회 시청여부와 시청소감, 경제만족도, 경제상황 전망, 지지후보 결정 영향이슈, 차기정부 국정과제 해결능력 전망, 대선 관련 미디어 이용행태, 여론조사 영향력 평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지지정당 등이 주요 조사내용으로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