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가정 청소년의 민족정체성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11-2012

Abstract

이 자료는 국제결혼에 의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민족정체성 형성과 그 맥락을 근거이론 분석을 통해 탐색해 보고자 이들 청소년이 한국사회에서 겪고 있는 심리사회적 경험에 관하여 인터뷰한 것이다. 인터뷰는 성, 연령, 부모국적, 거주지역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13-18세의 국내출생 청소년과 중도입국 청소년 17명을 대상으로 각각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되었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민족정체성에 대한 고민, 스스로 규정한 민족정체성과 정체성 규정의 근거, 민족정체성으로 인한 갈등과 혼란, 민족정체성과 관련한 경험 사례 등이다.

Keywords multicultural familyinternational marriagesmarriage immigrationmigration due to marriagerelocation due to marriagemarital migrationethnic identitynational identityadolescent psychology; Topics; Migration/ Ethnic grou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