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이 자료는 국제결혼에 의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민족정체성 형성과 그 맥락을 근거이론 분석을 통해 탐색해 보고자 이들 청소년이 한국사회에서 겪고 있는 심리사회적 경험에 관하여 인터뷰한 것이다. 인터뷰는 성, 연령, 부모국적, 거주지역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13-18세의 국내출생 청소년과 중도입국 청소년 17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민족정체성에 대한 고민, 스스로 규정한 민족정체성과 정체성 규정의 근거, 민족정체성으로 인한 갈등과 혼란, 민족정체성과 관련한 경험 사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