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 기혼여성의 이주와 생애과정 인터뷰 조사, 2012

Abstract

이 자료는 세계화의 충격이 국가, 경제, 가족 등과 같은 주요 사회제도를 매개로 하여 개인의 일상과 생애과정을 어떻게 재구조화하고 있으며 개인은 이러한 환경 변화를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있는지를 한국에 취업한 조선족 기혼여성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수집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는 한국에 거주하는 1960-70년대 초 태어난 조선족 기혼여성 8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중국에서의 성장기 시절, 부모의 이주경험, 결혼과 자녀, 이주 경로와 과정, 중국과 한국에서의 직업력, 한국에서의 생활적응, 여성으로서의 삶, 민족정체성, 앞으로의 계획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