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유학생 유치와 중국인유학생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10-2011

Abstract

이 자료는 국내 중국인유학생 급증 현상을 대학과 중국인학생의 전략적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대학의 유학생 유치 동기와 목적, 중국인학생의 유학 동기와 경험을 2개 사립대학의 사례로 살펴본 인터뷰 자료이다. 조사대상 대학은 대학의 유학생 유치 전략과 학생의 유학 전략이 대학 서열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는 판단에 따라 서울 소재 사립대학 1곳과 지방 소재 사립대학 1곳으로 선정하였다. 인터뷰는 2개 대학의 교직원 2명과 중국인유학생 16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중국인유학생 현황, 중국인유학생들의 배경(출신지, 전공, 한국어 구사능력, 해외 경험), 대학의 중국인유학생 유치 목적과 전략, 유학생 관리(장학금, 프로그램), 한국 유학의 동기, 유학과정, 유학생활(학비 및 생활비 조달, 아르바이트 경험, 거주형태, 수업과 시험, 교우관계, 어려운 점), 유학의 의미, 유학 이후의 계획 등이다.

Keywords internationalizationglobalizationinternational exchangeHallyuKorean wavecollege educationuniversity educationuniversity policycollege administrationuniversity administrationoverseas studentsforeign studentsdiscrimination against foreigners; Topic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