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이민자의 이주경험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10

Abstract

이 자료는 2005년 부유층을 중심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동남아시아로의 은퇴이민 현상을 이해하려는 목적 하에 베트남 이주자들을 사례로 하여 이들의 이주경험과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수집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는 가족구성, 이주동기, 사회활동 등의 측면을 고려하여 선정한 베트남 호치민 거주 한국인 고령남성 7명을 대상으로 각각 2회 이상씩 실시되었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이주 동기와 배경, 현지생활(건강, 정서, 가족 간 관계, 경제생활, 사회적 역할) 적응, 일상생활과 생활만족도, 한국과 베트남에서의 노후생활 비교, 건강한 노후에 대한 생각, 노후준비, 은퇴이민자를 위한 조언, 향후 노후계획 등이다.

Keywords emigrationinternational migrationoverseas migrationretirementretirementold agepreparation for old ageaged lifelife in old agelife of the elderly; Topics; Migration/ Ethnic group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