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베이, 2013 : 가구

Abstract

「서울서베이」는 서울시가 도시변동과 시민 삶의 변화 양상을 파악할 목적으로 2003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도시정책지표 개발사업이다.「서울서베이」지표체계는 인구, 경제, 도시발전과 주거, 문화, 관광, 복지, 여성과 가족, 환경, 교통, 정보와 지식, 안전과 재난, 가치와 의식 등 12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표 산출에는 행정통계, 가구 및 가구원 조사자료, 외국인 조사자료, 사업체 조사자료가 이용된다. 이 자료는 2013년「서울서베이」의 가구 조사자료로 서울시 2만 가구의 가구주를 대상으로 수집한 것이다. 설문지는 생활환경만족도, 에너지절약실천도, 이사계획, 향후 주거형태, 거주지선택요인, 자녀보육방법, 보육시설만족도, 교육환경만족도, 가족위험경험, 생활환경문제심각성, 가구부채요인, 주관적 소득수준, 월가구소득 등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urban life city lifeurban environmentquality of lifeliving environmentsocial environmentresidential environmenteducational environmentenergy consumptionresidential mobilityhousing typechildcarechildcare facilitysocial safetyenvironmental pollutioncrime victimcrime injurypublic orderhousehold debthousehold income; Topics; Region/ Community

조민지, 임업. 2016. 거주지역의 소득혼합수준이 시민 자부심으로서의 장소애착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지역학회 KSSL Google

홍성훈, 주동현. 2015. 사회경제적 지위와 정치적 성향이 공익활동 참여에 미치는 영향 : 기부, 자원봉사와 에너지절약행동의 비교.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KSSL Google

이지은, 이재완. 2015. 사회적 약자 보호정책 선호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학회 KSSL Google

변미리 ; 박민진 ; 김혜란 ; 김묵한 ; 이주일 ; 홍석기 ; 반정화 ; 윤민석 ; 신경희 ; 유기영 ; 이신해 ; 신상영. 2014. 2014 서울서베이 종합 보고서(2013 기준 서울서베이). 서울특별시 KSSL Google

변미리 ; 박민진 ; 김혜란 ; 김묵한 ; 이주일 ; 홍석기 ; 반정화 ; 윤민석 ; 신경희 ; 유기영 ; 이신해 ; 신상영. 2014. 2014 서울서베이 조사결과 보고서(2013 기준). 서울특별시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