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의 생존전략과 저널리즘 가치 수행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9

Abstract

이 자료는 1990년대 중반 이후 구독률과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국내 신문사들의 미래 생존전략이 저널리즘적 가치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수집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는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 경향신문을 포함한 4개 신문사의 일선 취재기자와 차장급 이상 데스크 간부기자 24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저널리즘 가치에 대한 인식(저널리즘의 정의, 공정성의 기준, 신문사별 평가), 신문사의 사업다각화 내용과 사업다각화에 대한 의견, 신문사의 뉴미디어 및 방송 분야 진출에 대한 의견, 토털뉴스페이퍼 개념에 대한 수용 태도(광고특집 및 캠페인기사에 대한 의견, 편집권과 경영권에 대한 의견 등), 시장주도적 저널리즘에 대한 의견(뉴스소비자의 성향 변화와 신문사의 대응, 신문기사 스타일의 변화), 바람직한 생존전략 방향에 대한 의견 등이다.

Keywords newspaper (media)newspaper industryjournalismjournalistic objectivityjournalistic impartialityfairness in journalismfreedom of speech; Topics; Information/ Commun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