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동패널조사, 2003 : 부가조사 (중고령자)

초록

「한국노동패널조사」(Korean Labor and Income Panel Study)는 한국노동연구원이 개인 및 가구의 경제활동 및 노동시장 이동을 추적하고, 소득 및 소비실태 등을 반영하는 기초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1998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전국단위의 종단조사이다. 이 조사는 전국의 5,000가구와 해당 가구의 만 15세 이상의 가구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반복문항을 조사하는 기본조사와 중요 이슈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부가조사로 설계되어 있다.

이 자료는 2003년 '중고령자' 부가조사 자료로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고령자들의 노후 대책 및 근로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만 50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실시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은퇴여부와 은퇴시기, 은퇴이유와 은퇴 당시 상황, 은퇴계획 시기, 현재 직업활동과 생애 가장 주된 일자리의 특성, 만 45세 당시 취업활동, 현재의 소득원과 노후 생활대비 저축여부, 가족관계, 부양의무 및 사회관계, 건강상태 등이다.

1. 1995년 인구주택총조사의 10% 표본조사구인 21,938 조사구 중 제주도와 군 지역을 제외한 전국의 도시지역 19,025 조사구를 표본틀로 하여 계통추출로 조사구 표집

2.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1997년 고용구조특별조사 결과와 상호비교를 위해 계통추출한 조사구가 1997년 고용구조틀별조사의 조사구에 포함되도록 하고 포함되지 않는 경우 가장 가까운 고용구조특별조사의 조사구에 포함되도록 조정

3. 추출된 조사구 중에서 1997년 고용구조특별조사에서 조사 성공한 가구를 대상으로 중 5-6가구를 임의추출하여 총 5,000가구를 패널로 구축

4. 조사에 성공한 4,592가구의 만 50세 이상 가구원을 대상으로 조사

기타사항

1. 설문지, 코딩가이드 및 유저가이드는 1998년부터 2012년까지의 통합본입니다. 가구와 부가조사 설문지는 단일 유형이지만, 가구원 설문지는 8개의 일자리 유형 및 취업자/미취업용 설문으로 구분되어 있고 개인의 상황에 따라 복수 유형에 응답한 경우가 있으니 이용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2. 2009년 데이터부터는 1998년도 원표본(98표본)과 이에 1,415가구를 추가시킨 2009년도 표본(통합표본)을 구분하고 있으니 분석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