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ument Member Access

Abstract

충남대학교 마을연구단은 충남지역 농어촌 마을의 역사와 변천과정을 보여주는 마을지 편찬을 목적으로 마을의 지리, 역사, 경제 및 사회 상황, 일상생활과 민속 등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현지조사를 수행하였다. 현지조사 지역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과 자취를 간직하거나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민속을 보유한 13개 마을로 선정하였다. 조사지역은 평야마을인 부여군 장정마을, 연기군 솔올마을, 당진군 합덕마을, 금산군 불이마을, 논산시 병사마을, 예산군 동서리와 상중리, 산간마을인 아산시 외암마을, 서산시 초록리, 계룡시 향한리, 공주시 한천리, 어촌마을인 태안군 개미목마을과 홍성군 독배마을, 섬마을인 보령시 원산도이다. 현지조사에서는 지역주민 대상의 인터뷰 자료, 관찰기록, 각종 문서와 사진 등이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태안군 개미목마을에 관한 기록문서이다. 개미목마을 기록문서는 어촌계, 상계, 수리계 등 마을조직 관련 문서와 전주이씨 익녕군파 의항종중 문서로 구성되어 있다. 마을조직 관련 문서로는 어촌계 규약, 마을 상계인 6개 상여패 중 제2패의 정관과 회계문서, 수리계 규약 등이 있고, 전주이씨 종중문서로는 종중총회 회의록과 규약, 종산 관리서약서와 묘소 및 토지분양 위치도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