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일보 대선 여론조사, 2012 : 1차

초록

이 조사는 제18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선거구도의 변화 양상을 추적하고자 2012년 7월부터 12월까지 16차에 걸쳐 실시된 중앙일보의 기획여론조사이다. 선거판세에 대한 추세적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설문지는 주요 후보자 지지도 등의 시계열 반복문항들을 포함하여 설계되었고, 매 조사의 표본추출과 자료수집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제1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투표의사, 가상대결(박근혜-문재인, 박근혜-안철수) 후보지지도, 국정운영지지도, 정당지지도 등의 문항들을 포함하고 있다. 자료에는 성·연령·지역별 유권자수를 기준으로 산출한 가중치가 부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