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연령 소년 비행실태 조사, 2009

자료유형
조사자료
자료번호
A1-2009-0113
자료명(국문)
저연령 소년 비행실태 조사, 2009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5130
연구과제명
저연령 소년의 비행실태 및 대책
연구책임자
전영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공동연구자
기광도, 대구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
연구수행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저작권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비지원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기탁자/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기탁일
2012-04-06
자료공개일
2013-04-30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는 촉법소년 하한연령의 하향 조정으로 인해 저연령 소년의 비행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만 10-12세 소년의 비행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조사내용에는 충동감·우울감·자아효능감·준법의식 등 심리정서적 특성, 또래관계, 부모 및 교사와의 관계, 가족 간 관계, 가정교육·돌봄·체벌 등 부모의 양육방식, 학업성적, 일상생활, 거주지의 환경적 특성, 비행 및 피해 경험,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키워드
청소년비행청소년일탈청소년범죄청소년심리아동심리아동발달가정환경
주제분류
청소년과 사회화
자료수집기간
2009-07-11~2009-07-18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서울
분석단위
개인
조사대상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시간적차원
횡단적 연구 (one time cross-sectional study)
조사수행기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자료수집방법
일괄 설문지 배부에 의한 자기기입식
표본추출방법
1. 서울시 25개 구를 소득수준별로 상, 중상, 중, 중하, 하 5개 구역으로 분류

2. 구역별로 각 3개 초등학교, 총 15개 초등학교를 무작위로 선정

3. 학교별로 4, 5, 6학년 각 1개 학급을 선정하여 학급 전체 학생을 조사
표본크기
1,128 (유효사례)
가중치
없음
자료구성
설문지(pdf) ; 코드북(pdf) ; 데이터(sav)
사용언어
설문지-한글 ; 코드북-한글 ; 데이터-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인용서식
전영실, 기광도. 저연령 소년 비행실태 조사, 2009 [데이터 세트].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3-04-30, A1-2009-0113,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5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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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변수
id
응답자 아이디
배경변수
s1
응답자 학교명
s2
응답자 학년
j1
응답자 성별
j2
응답자 학년
j3_1
함께 살고 있는 가족1: 할아버지
j3_2
함께 살고 있는 가족2: 할머니
j3_3
함께 살고 있는 가족3: 친아버지
j3_4
함께 살고 있는 가족4: 친어머니
j3_5
함께 살고 있는 가족5: 계부
j3_6
함께 살고 있는 가족6: 계모
j3_7
함께 살고 있는 가족7: 기타
j4
친부모님의 결혼상태
j5
본인포함 형제자매 수 (명)
j6
아버지의 학력
j7
어머니의 학력
j8
월평균 가구소득 (만원)
j9
주택 거주형태
j9_1
주택 크기 (평)
j10
경제적 계층
j11
초등학교 입학후 전학 횟수
j12
최근 5년 동안 이사횟수
j13_1
아버지의 직업
j13_2
어머니의 직업
비행의 개인적 요인
자기통제력
a9
[자기통제력] 당장 재미있는 것이 있을 때 일단 하고 보는 편이다
a10
[자기통제력] 일이 힘들고 복잡하면 쉽게 그만두는 편이다
a11
[자기통제력] 모험적이고 짜릿한 활동을 즐기는 편이다
a12
[자기통제력] 앉아 쉬거나 책을 보는 것보다는 움직이는 것을 좋아한다
a13
[자기통제력] 다른 사람에게 불편을 주더라도 나하고 싶은 대로 하는 편이다
a14
[자기통제력] 화가 나면 물불을 가리지 않는 편이다
자아존중감
a20
[자아존중감] 나 자신에 대해 대체로 만족한다
a21
[자아존중감] 나는 좋은 성품을 갖고 있다
a22
[자아존중감] 나는 자랑할 것이 별로 없다
a23
[자아존중감] 가끔 내가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a24
[자아존중감] 가끔 내가 좋지 않은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신념
a4
[신념] 잡히지만 않으면 법을 어겨도 괜찮다
a5
[신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법을 어겨도 괜찮다
a6
[신념] 걸리지만 않으면 불법 다운로드를 받아도 괜찮다
a7
[신념] 공중질서는 반드시 지켜야 한다
a8
[신념]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쳐서는 안된다
우울감
a58_1
[우울감] 기운이 없고 기분이 가라앉는다
a58_2
[우울감] 죽고 싶은 생각이 든다
a58_3
[우울감] 자책을 잘 한다
a58_4
[우울감] 외롭다
a58_5
[우울감] 마음이 답답하고 쓸쓸하다
a58_6
[우울감] 어떤 일을 하든지 걱정이 많다
a58_7
[우울감] 모든 일에 관심과 흥미가 없다
a58_8
[우울감] 앞날에 대한 희망이 없는 것 같다
a58_9
[우울감] 모든 일이 힘들다
a58_10
[우울감] 허무한 느낌이 든다
분노감
a1
[분노] 감정이 폭발할 것 같을 때가 있다
a2
[분노]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잘 난다
a3
[분노] 누군가를 때리거나 해치고 싶은 충동이 생길 때가 있다
과잉행동
a15
[과잉행동] 숙제를 제때에 잘 해 가지 않는 편이다
a16
[과잉행동] 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하는 편이다
a17
[과잉행동]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는 편이다
a18
[과잉행동] 무엇을 시작해도 끝까지 잘 마치지 못한다
a19
[과잉행동] 안절부절하고 항상 왔다갔다 잘하는 편이다
고민상담자
d4_1
[저연령 소년의 상담자 여부] 힘들 때 나의 마음을 잘 이해해 주는 사람이 있다
d4_2
[저연령 소년의 상담자 여부] 힘들 때 같이 고민하고 해결방법을 찾아 줄 사람이 있다
부모의 심리적 및 행태적 요인
부모의 자기통제력
아버지
b12
[부모의 자기통제력] 아버지는 화가 나면 물불을 가리지 않으신다
b13
[부모의 자기통제력] 아버지는 주위사람의 불편에 신경쓰지 않으신다
b14
[부모의 자기통제력] 아버지는 책을 보기보다 몸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신다
b15
[부모의 자기통제력] 아버지는 위험하고 모험적인 일을 좋아하신다
b16
[부모의 자기통제력] 아버지는 힘들고 복잡한 일을 싫어하신다
b17
[부모의 자기통제력] 아버지는 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참지 못하고 바로 사셔야 한다
어머니
b18
[부모의 자기통제력] 어머니는 화가 나면 물불을 가리지 않으신다
b19
[부모의 자기통제력] 어머니는 주위사람의 불편에 신경쓰지 않으신다
b20
[부모의 자기통제력] 어머니는 책을 보기보다 몸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신다
b21
[부모의 자기통제력] 어머니는 위험하고 모험적인 일을 좋아하신다
b22
[부모의 자기통제력] 어머니는 힘들고 복잡한 일을 싫어하신다
b23
[부모의 자기통제력] 어머니는 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참지 못하고 바로 사셔야 한다
부모의 음주 및 폭력성향
b25
아버지의 음주 정도
b26
아버지가 다른 사람 때려 문제가 된 경험 여부
b27
어머니의 음주 정도
b28
어머니가 주위 사람과 시비가 붙은 경험 여부
부모의 자녀양육요인
부모의 양육태도
c1
[양육태도] 부모님은 어떠한 수단을 써서라도 성공을 하라고 하신다
c2
[양육태도] 부모님은 손해를 보더라도 정직하게 살아가라고 하신다
c3
[양육태도] 부모님은 부모님의 말을 무조건 따르라고 하신다
c4
[양육태도] 부모님은 스스로 판단해서 행동하라고 하신다
c5
[양육태도] 부모님은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라고 하신다
c6
[양육태도] 부모님은 무조건 좋은 대학에 가라고 하신다
부모와의 의사소통
a28
[의사소통] 부모님께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자주 얘기한다
a29
[의사소통] 고민이 있을 때 부모님과 상의하는 편이다
a30
[의사소통] 학교에서 있었던 일에 대해 부모님과 자주 얘기한다
부모에 대한 동일시
a31
[동일시] 부모님처럼 되고 싶다
a32
[동일시] 부모님과 같이 시간 보내는 것을 좋아한다
a33
[동일시] 부모님과 매우 가깝다고 느낀다
부모의 감독
a34
[감독] 내가 집밖에 있을 때 부모님은 내가 어디 있는지 알고 계신다
a35
[감독] 내가 집밖에 있을 때 부모님은 내가 누구와 있는지 알고 계신다
a36
[감독] 내가 집밖에 있을 때 부모님은 내가 무엇을 하는지 알고 계신다
부모의 방임
c7
[방임] 부모님은 내가 늦게 들어와도 신경쓰지 않는다
c8
[방임] 집에 식구가 없어서 나 혼자 밤을 보내는 적이 있다
c9
[방임] 우리 집은 낮시간에 주로 나 혼자 있는 편이다
부모의 처벌방식과 처벌의 적절성
c14_1
[잘못에 대한 부모님의 처벌양상] 그냥 내버려둔다
c14_2
[잘못에 대한 부모님의 처벌양상] 말로 타이르시는 편이다
c14_3
[잘못에 대한 부모님의 처벌양상] 스스로 반성문을 쓰게 한다
c14_4
[잘못에 대한 부모님의 처벌양상] 용돈 등을 줄이신다
c14_5
[잘못에 대한 부모님의 처벌양상] 규칙(귀가 시간 등)을 엄하게 하신다
c14_6
[잘못에 대한 부모님의 처벌양상] 벌로 청소나 다른 일을 시키신다
c14_7
[잘못에 대한 부모님의 처벌양상] 소리지르거나 고함을 치신다
c14_8
[잘못에 대한 부모님의 처벌양상] 욕을 하거나 악담을 하신다
c14_9
[잘못에 대한 부모님의 처벌양상] 회초리로 종아리 등을 때리신다
c14_10
[잘못에 대한 부모님의 처벌양상] 손으로 빰이나 얼굴 등을 때리신다
c14_11
[잘못에 대한 부모님의 처벌양상] 몽둥이 등으로 몸을 때리시는 편이다
c14_12
[처벌의 적절성] 그 때마다 벌을 주신다
c14_13
[처벌의 적절성] 잘못한 일과 관계없이 벌을 주시는 때가 있다
c14_14
[처벌의 적절성] 부모님 기분에 따라 벌주시는 것이 달라진다
c14_15
[처벌의 적절성] 부모님은 벌주시는 이유를 말씀하신다
c15
부모님께 혼이 난 뒤 기분
부모의 보상방식
c16_1
[부모님의 보상양상] 말로 칭찬을 해 주신다
c16_2
[부모님의 보상양상] 용돈을 주신다
c16_3
[부모님의 보상양상] 갖고 싶은 물건을 사주신다
c16_4
[부모님의 보상양상] 하고 싶은 것을 하게 해주신다
가정 내 생활규칙
c9
[방임] 우리 집은 낮시간에 주로 나 혼자 있는 편이다
c10_1
부모님께서 정해놓으신 생활규칙1: 귀가시간
c10_2
부모님께서 정해놓으신 생활규칙2: TV시청
c10_3
부모님께서 정해놓으신 생활규칙3: 컴퓨터 게임
c10_4
부모님께서 정해놓으신 생활규칙4: 취침시간
c10_5
부모님께서 정해놓으신 생활규칙5: 용돈액수
c10_6
부모님께서 정해놓으신 생활규칙6: 친구교제
c10_7
부모님께서 정해놓으신 생활규칙7: 옷차림
c10_8
부모님께서 정해놓으신 생활규칙8: 기타
c11
부모님께서 정한 규칙에 대한 생각
c12
규칙 준수 정도
c13
부모님의 규칙준수 확인 정도
가족의 관계적 요인
가족관계
b1
[가족관계] 우리 집 식구들은 서로 잘 돕는다
b2
[가족관계] 우리 가족은 화목하다
b3
[가족관계] 우리 집 식구들은 서로 대화를 많이 한다
b4
[가족관계] 우리 집 식구들은 서로 믿지 못한다
b5
[가족관계] 우리 집 식구들은 서로 미워하는 것 같다
b6
[가족관계] 우리 집 식구들은 집에 들어오기가 싫다고 한다
가족활동
b7
[가족활동] 우리 집 식구들은 함께 외출이나 운동 등을 한다
b8
[가족활동] 우리 집 식구들은 함께 즐길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갖는다
b9
[가족활동] 우리 집 식구들은 주말에 같이 보내는 시간이 많다
b10
[가족활동] 내게 문제가 있으면 부모님은 최선을 다해 도와주신다
b11
[가족활동] 부모님은 내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보이신다
부모의 폭력성
b24_1
[부모의 폭력성] 부모님께서는 서로 다투실 때 욕을 한다
b24_2
[부모의 폭력성] 부모님께서는 서로 다투실 때 때린다
b24_3
[부모의 폭력성] 부모님께서는 서로 다투실 때 물건을 던지거나 부순다
학교요인
선생님에 대한 애착
a37
[선생님에 대한 애착] 고민이 있을 때 선생님과 상의하는 편이다
a38
[선생님에 대한 애착] 선생님과 매우 가깝다고 느낀다
a39
[선생님에 대한 애착] 나는 선생님처럼 되고 싶다
a40
[선생님에 대한 애착] 선생님은 나를 항상 좋아해 주신다
a41
[선생님에 대한 애착] 선생님은 나를 잘 이해해 주신다
선생님의 지지
a42
[선생님의 지지] 걱정거리나 문제가 생기면 선생님은 최선을 다해 나를 도우신다
a43
[선생님의 지지] 선생님은 내가 공부를 잘 할 수 있다고 기대하신다
a44
[선생님의 지지] 선생님은 내가 공부를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
학교스트레스
a45
[학교 스트레스] 나는 할 수 있는 한 열심히 공부한다
a46
[학교 스트레스] 나는 좋은 성적을 받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다
a47
[학교 스트레스] 부모님이 성적이야기를 할까봐 두렵다
a48
[학교 스트레스] 부모님이 기대하는 성적을 내지 못해 고민이다
a49
[학교 스트레스] 지금 공부 때문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a50
[학교 스트레스] 선생님이 숙제를 내주시면 짜증이 난다
학교성적
a51
[학교 성적] 국어성적이 좋은 편이다
a52
[학교 성적] 수학성적이 좋은 편이다
a53
[학교 성적] 사회성적이 좋은 편이다
a54
[학교 성적] 과학성적이 좋은 편이다
학교에서의 성취
a55
[학교 성취정도] 나는 학교에서 상을 받는 편이다
a56
[학교 성취정도] 학교에서 벌을 받는 편이다
a57
[학교 성취정도] 학교에서 꾸중을 듣는 편이다
친구요인
친한 친구수
e1
친한 친구 수 (명)
교우능력
a25
[교우능력] 친구들과 우정을 잘 쌓는 편이다
a26
[교우능력] 친구들을 잘 돕는 편이다
a27
[교우능력] 친구들의 감정을 잘 이해하는 편이다
친구에 대한 애착
e2
[친구에 대한 애착] 내가 도움을 청하면 친구들은 나를 돕는다
e3
[친구에 대한 애착] 나는 믿을 수 있는 친구들이 있다
친구의 비행
e4
[친구의 비행정도] 나의 친한 친구들은 싸움을 잘한다
e5
[친구의 비행정도] 나의 친한 친구들은 욕을 잘한다
e6
[친구의 비행정도] 나의 친한 친구들은 다른 아이를 괴롭힌다
e7
[친구의 비행정도] 나의 친한 친구들은 술이나 담배를 한다
e8
[친구의 비행정도] 나의 친한 친구들은 다른 사람을 잘 때린다
e9
[친구의 비행정도] 나의 친한 친구들은 선생님께 자주 꾸중을 듣는 편이다
친구와 노는 장소
e10_1
친구들과 주로 노는 장소1: 학교 운동장
e10_2
친구들과 주로 노는 장소2: 주변 놀이터
e10_3
친구들과 주로 노는 장소3: 공원
e10_4
친구들과 주로 노는 장소4: 우리집
e10_5
친구들과 주로 노는 장소5: 친구집
e10_6
친구들과 주로 노는 장소6: 게임방
e10_7
친구들과 주로 노는 장소7: 기타
일상활동요인
이웃 및 주거환경
f3_1
[이웃의 안정성] 우리동네에는 주위에 쓰레기가 아무렇게나 버려져 있다
f3_2
[이웃의 안정성] 우리동네에는 어둡고 후미진 곳이 많다
f3_3
[이웃의 안정성] 우리동네에는 불량청소년들이 자주 모이는 장소가 있다
f3_4
[이웃의 안정성] 우리동네의 이웃사람들은 어려운 일이 있으면 서로 잘 돕는다
f3_5
[이웃의 안정성] 이웃사람들은 서로서로 잘 알고 지내는 편이다
f1
응답자 주거환경
f2
응담자 주거형태
방과 후 활동
d1
방과후 어머니가 주로 집에 계시는지 여부
d1_1
(방과후 주 돌봄자가 어머니가 아닐 경우)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1: 아버지
d1_2
(방과후 주 돌봄자가 어머니가 아닐 경우)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2: 할아버지나 할머니
d1_3
(방과후 주 돌봄자가 어머니가 아닐 경우)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3: 다른 친적
d1_4
(방과후 주 돌봄자가 어머니가 아닐 경우)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4: 형제
d1_5
(방과후 주 돌봄자가 어머니가 아닐 경우)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5: 도우미 아줌마
d1_6
(방과후 주 돌봄자가 어머니가 아닐 경우) 자신을 돌봐주는 사람6: 기타
d2_1
방과후 일평균 공부시간: 학원공부 (시간)
d2_2
방과후 일평균 공부시간: 집에서 혼자 공부하는 시간 (시간)
d3_1
[방과후 활동] 복지관이나 청소년 수련관에서 하는 방과후 교실
d3_2
[방과후 활동] 공부방에서 하는 방과후 교실
d3_3
[방과후 활동] 학원
d3_4
[방과후 활동] 취미활동
d3_5
[방과후 집밖에서 배회정도] 특별한 목적없이 오랜시간 길거리 배회하기
d3_6
[방과후 집밖에서 배회정도] 오랜시간 집근처 서성거리기
d3_7
[방과후 집밖에서 배회정도] 밤늦게까지 여기저기 돌아다니기
비행 및 비행피해 실태
비행실태
g1
[비행현황] 거짓말하기
g2
[비행현황] 욕하기
g3
[비행현황] 다른 사람 흉보기
g4
[비행현황] 다른 사람들에게 욕하기
g5
[비행현황] 다른 사람들과 말싸움 (말다툼)
g6
[비행현황] 담배 피우기
g7
[비행현황] 술 마시기
g8
[비행현황] 시험에서 컨닝하기
g9
[비행현황] 무단으로 결석하기
g10
[비행현황] 가출
g11
[비행현황] 음란동영상 보기
g12
[비행현황] 악성댓글 달기
g13
[비행현황] 불법다운로드 받기
g14
[비행현황] 거리에 침을 뱉거나 쓰레기 버리기
g15
[비행현황] 거리나 공공장소에서 시끄럽게 하기
g16
[비행현황] 무단횡단이나 교통질서 위반행위
g17
[비행현황] 일부러 남의 물건을 망가트리기
g18
[비행현황] 일부러 학교물건 부수기
g19
[비행현황] 일부러 남의 집이나 물건(차)에 흠내기
g20
[비행현황] 다른 친구들 괴롭히거나 왕따시키기
g21
[비행현황] 이성 친구를 성적으로 괴롭히기
g22
[비행현황] 다른 친구와 사소한 몸싸움
g23
[비행현황] 다른 친구를 심하게 때리기
g24
[비행현황] 패싸움하기
g25
[비행현황] 집안의 물건이나 돈 훔치기
g26
[비행현황] 다른 사람의 물건이나 돈 훔치기
g27
[비행현황] 다른 사람을 위협하여 물건이나 돈 뺏기
비행피해실태
h1
[피해현황] 다른 사람들이 내 흉을 본 적 있다
h2
[피해현황] 다른 사람들이 나에게 욕한 적이 있다
h3
[피해현황] 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다
h4
[피해현황] 이성에게 성적인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다
h5
[피해현황] 다른 사람들이 일부러 내 물건을 망가뜨린 적이 있다
h6
[피해현황] 다른 사람에게 위협받거나 협박당한 적이 있다
h7
[피해현황] 다른 사람에게 위협받거나 맞아서 돈이나 물건을 빼앗긴 적이 있다
h8
[피해현황] 다른 사람에게 맞은 적이 있다
h9
[피해현황] 내 물건이나 돈을 소매치기 당한 적이 있다
h10
[피해현황] 누군가가 내 물건이나 돈을 훔쳐간 적이 있다
비행목격실태
i1
[비행목격현황] 욕하기
i2
[비행목격현황] 다른 친구에게 욕하기
i3
[비행목격현황] 다른 친구와 말싸움(말다툼)
i4
[비행목격현황] 담배 피우기
i5
[비행목격현황] 술 마시기
i6
[비행목격현황] 가출
i7
[비행목격현황] 음란동영상보기
i8
[비행목격현황] 불법다운로드받기
i9
[비행목격현황] 일부러 학교물건 부수기
i10
[비행목격현황] 다른 친구를 괴롭히거나 왕따시키기
i11
[비행목격현황] 다른 친구과의 사소한 몸싸움
i12
[비행목격현황] 다른 친구를 심하게 때리기
i13
[비행목격현황] 패싸움하기
i14
[비행목격현황] 다른 사람을 위협하여 물건이나 돈 뺏기

전영실 ; 기광도. 2009. 저연령 소년의 비행실태 및 대책. 한국형사정책연구원 KSSL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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