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촉법소년 하한연령의 하향 조정으로 인해 저연령 소년의 비행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만 10-12세 소년의 비행실태를 파악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 4-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조사내용에는 충동감·우울감·자아효능감·준법의식 등 심리정서적 특성, 또래관계, 부모 및 교사와의 관계, 가족 간 관계, 가정교육·돌봄·체벌 등 부모의 양육방식, 학업성적, 일상생활, 거주지의 환경적 특성, 비행 및 피해 경험, 부모의 사회경제적 특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