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위험스키마 유형 분석을 위한 조사, 2011

초록

이 조사는 한국 기자들의 위험스키마 유형을 탐색하기 위한 Q방법론 분석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74명의 주요 일간지와 방송사 기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설문지는 Q방법론에 기반한 위험스키마 유형 분석이 가능하도록 사고, 기술발전, 환경파괴 등의 위험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는 60개의 척도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