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의 정체성과 사회적응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10

Abstract

이 조사는 북한이탈주민의 국가정체성 형성과 유형을 근거이론 연구방법을 통해 규명하려는 목적 하에 수행한 인터뷰 조사이다. 인터뷰 대상자는 30-50대의 북한이탈주민 15명으로「북한이주민의 정체성과 사회적응 패널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구축된 북한이탈주민패널(North Korean Immigrant Panel, NKIP)의 2007년 입국자 500명 중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탈북 동기, 북한에서의 생활, 제3국에서의 생활, 탈북 결정과 남한 입국 과정, 남한사회 적응전략(탈북자임을 밝히는지 여부, 취업과 차별, 언어차이와 극복노력, 북한과 남한의 문화적 차이, 사회적 관계), 북한사회와 남한사회 소속감(국가정체성에 대한 자기규정, 북한과 남한 월드컵경기 응원, 천안함사태에 대한 의견), 남한화 과정(한국사람이 되었다고 생각할 때, 사회적 지위의 변화, 세대차이, 남녀차이), 남한사회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