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구술 회원공개

초록

이 연구는 한국과 영국의 영유아평가제도를 비교하고자 수행한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영국 정부 및 지역교육청에서 발행한 영유아평가제도에 관한 문헌과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작성한 영유아평가 기록문서를 수집함과 동시에 현장방문과 관계자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이 자료는 영국의 영유아교육기관 실무자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 내용에는 영유아평가의 목적, 평가 방법과 절차(평가대상, 평가 시기와 주기, 평가내용, 평가영역, 평가주체 등), 평가의 준거, 영유아 관찰 및 기록 방법, 평가체제, 정부 및 지역교육청의 감독과 지원, 평가결과의 활용, 평가의 유용성에 대한 의견, 평가수행 시 문제점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