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미디어 이용과 커뮤니케이션 행동 예측의 중요 변인인 개혁성(innovativeness)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그리고 피조사자가 느끼는 문항 이해의 용이성과 응답의 편의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비교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독립표본설계 방식에 기반한 1차 실험과 집단내설계 방식에 기반한 2차 실험으로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2차 실험에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스마트폰 이용성향과 미디어 이용실태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