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요양시설 돌봄서비스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10

Abstract

이 자료는 노인요양시설 돌봄서비스 질에 대한 돌봄수혜자와 돌봄제공자의 인식 차이를 비교해 보고자 시설 입소 노인의 가족과 요양보호사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인터뷰 전사자료이다. 인터뷰 대상자는 부산지역 노인요양시설 담당 사회복지사들의 소개에 의한 눈덩이표집(snowball sampling) 방법으로 선정되었으며, 인터뷰는 가족과 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조사내용을 각기 달리 구성하여 실시되었다. 가족에 관한 조사내용으로는 노인의 질환상태, 요양시설 입소 동기, 요양시설에서의 돌봄서비스 경험, 요양보호사와의 관계와 상호작용, 돌봄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이유, 요양시설에 기대하는 돌봄서비스 수준, 바람직한 돌봄서비스에 대한 의견, 기대하는 수준의 돌봄서비스를 요양시설이 제공하기 어려운 이유, 시설과 요양보호사에게 바라는 점 등이 포함되어 있고, 요양보호사에 관한 조사내용으로는 돌봄업무 종사 경험, 업무 일과, 바람직한 돌봄서비스에 대한 의견, 돌봄서비스 수행 환경과 장애요인 등이 포함되어 있다.

Keywords welfare facilities for the elderlysenior welfare facilitycare institutionlong-term care for the elderlycare for the elderlyelderly careelderly in long term care home; Topic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