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방송프로그램의 자막이 시청자의 인지적 및 정서적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러한 반응이 프로그램 장르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를 고찰하고자 시행한 실험조사이다. 실험은 피험자로 하여금 자막이 있는 오락프로그램과 자막이 없는 오락프로그램, 자막이 있는 교양프로그램과 자막이 없는 교양프로그램 중의 하나를 시청하게 한 후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을 자기기입 방식으로 보고하도록 설계되었다. 실험에서 측정된 변수는 주의, 각성, 기억, 정서유인가, 재시청의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