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Restricted Access

Abstract

이 연구는 초등체육 교육실습 현장을 관찰하고 협력교사와 교사교육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실습의 개선 과정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3개 초등학교의 체육수업 협력교사와 교육실습생 대상의 인터뷰와 교사교육자의 교육실습 지도 및 체육수업 참여관찰이 이루어졌다. 이 자료는 협력교사와 교육실습생을 대상으로 수집한 인터뷰 전사자료와 교육실습 지도 과정에서 만들어진 문서들이다.

인터뷰 자료에는 교수내용에 대한 이해(교과내용 및 교수방법 이해, 학생 이해, 학습환경 인지), 수업 과정(수업계획안 실행의 어려움, 성공적인 수업 발표), 초등학교의 교육실습 문화,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매체 활용, 수업 전 계획 수립과 점검, 수업 이후 개선사항 고찰)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교육실습 지도 관련 자료는 수업계획서(초안, 수정안, 최종안), 수업일지, 소감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Subjects Education Restrictions Application for Data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