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 교육실습 개선을 위한 인터뷰 조사, 2010-2011

Abstract

이 연구는 초등체육 교육실습 현장을 관찰하고 협력교사와 교사교육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교육실습의 개선 과정을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3개 초등학교의 체육수업 협력교사와 교육실습생 대상의 인터뷰와 교사교육자의 교육실습 지도 및 체육수업 참여관찰이 이루어졌다. 이 자료는 협력교사와 교육실습생을 대상으로 수집한 인터뷰 전사자료와 교육실습 지도 과정에서 만들어진 문서들이다.

인터뷰 자료에는 교수내용에 대한 이해(교과내용 및 교수방법 이해, 학생 이해, 학습환경 인지), 수업 과정(수업계획안 실행의 어려움, 성공적인 수업 발표), 초등학교의 교육실습 문화,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매체 활용, 수업 전 계획 수립과 점검, 수업 이후 개선사항 고찰)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교육실습 지도 관련 자료는 수업계획서(초안, 수정안, 최종안), 수업일지, 소감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physical educationstudent teachersteacher trainingfaculty trainingeducational trainingeducation methodologyinstructional methodteaching methodpedagogyteaching method; Topics; Education; Time Peri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