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Restricted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정신장애인의 자기보고에 의한 지역사회통합 측정 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된 것이다. 동 연구에서는 척도문항 개발을 위한 정신장애인 대상의 인터뷰조사 및 전문가 대상의 델파이조사와 개발된 문항들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정신장애인 대상의 설문조사가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지역정신보건기관을 이용하는 만성정신장애인 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조사에서 수집된 것이다. 인터뷰 내용에는 일상생활과 사회적 관계(일반인과의 상호작용과 교류),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지역사회에 대한 자기 정의와 범위, 소속감의 정도), 지역사회통합에 대한 의견(지역사회통합의 정의, 통합의 촉진요인과 방해요인, 지역사회에서의 성공적인 삶), 사회적 인식과 지원에 대한 의견(일반인의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 지역사회 도움의 필요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Subjects Poverty/ Welfare; Restrictions Application for Data U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