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영어 자아 형성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10-2011
https://doi.org/10.22687/KOSSDA-B3-2010-0006-V1.0
김태영 / 중앙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이 자료는 학생들의 영어 학습동기와 미래 자아상이 영어학습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초등 및 중등 학생들을 인터뷰 한 것이다. 인터뷰는 서울지역 학생 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조사와 서울 및 수도권 지역 학생 3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본조사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이 자료는 초등학생 1명, 중학생 4명, 고등학생 1명을 포함한 총 6명의 학생들을 인터뷰 한 예비조사 자료이다.
인터뷰 내용은 영어학습 시작연령, 영어학습 동기의 변화, 장래희망과 영어사용과의 관계, 영어공부의 주체, 학교와 학원에서의 영어수업, 영어학습이 재미있었거나 싫었던 경험, 영어학습에서의 스트레스, 영어를 잘하는 친구나 유명인에 대한 생각,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영어학습 영역(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이다.
「한국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학습 동기 및 영어 자아 개념 형성을 위한 통합연구」의 양적자료는 설문조사 1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질적자료는 인터뷰조사 1건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1-2010-0222) 청소년 영어학습 태도에 관한 조사, 2010
(B3-2010-0006)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영어 자아 형성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10-2011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기타 | kor_interviewlist_B3-2010-0006.pdf | Interview List | 61.2 kB | 다운로드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