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복지분야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7-2008

Abstract

이 자료는 사회복지사들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을 Q방법론을 통해 체계적으로 유형화하여 그 개념적 인식틀을 정립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수집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는 사회복지사들의 기업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대표 진술문인 Q표본을 선정하기 위한 것으로 각계의 사회공헌활동 관계자 11명과 비관계자 1명을 포함한 총 12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실시되었다.

인터뷰 내용은 기업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정의, 사회복지분야에서의 기업 사회공헌활동 확산에 대한 의견,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긍정적 및 부정적 영향,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의견, 기업과 사회복지기관과의 파트너십 형성을 위한 노력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성공요건 등이다.

Keywords social contributionsocial worksocial responsibilitycorporate responsibility; Topic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