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구술 엠바고

초록

이 자료는 한국전쟁 이후 민간부문에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왔던 사회복지법인의 성장과 전문화 과정을 근거이론 방법을 통해 살펴보고자 수집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는 설립 40년 이상의 19개 사회복지법인 설립자와 관리자 27명을 대상으로 대윤곽질문(grand tour question)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인터뷰 내용에는 법인 설립동기와 운영철학, 법인 운영의 어려움과 극복과정(정부 및 후원단체의 지원, 지역사회와의 관계), 법인 조직구조와 관리방식(이사회 활동, 부서조직, 직원교육), 복지서비스 프로그램의 변화, 법인 성장과정(태동기, 준비기, 성장기, 성숙기), 법인 운영시스템의 체계화 및 전문성 평가, 법인 미래 전망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