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비유만들기 유형과 인식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8
https://doi.org/10.22687/KOSSDA-B3-2008-0008-V1.0
강훈식 / 춘천교육대 과학교육학과 교수
이 조사는 초등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개념에 대한 비유만들기 과정과 인식을 비교하고자 시행한 인터뷰 조사이다. 인터뷰는 서울 및 경기 지역 초등학교 5학년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포화용액 개념에 대한 비유만들기 수업을 진행하여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한 후 비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 각 10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에는 과학에 대한 관심도, 비유만들기 과정, 비유만들기의 어려운 점, 비유만들기에 필요한 능력, 좋은 비유의 조건, 비유에 대한 평가, 비유만들기 활동의 장단점, 비유만들기의 과학개념 이해 도움여부 등이 포함되었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기타 | interviewlist_B3-2008-0008.pdf | Interveiw List | 63.65 kB | 다운로드 | |
관련파일-기타 | Test.pdf | Related Document: Test | 189.52 kB | 다운로드 | |
관련파일-기타 | Activity Sheet.pdf | Related Document: Activity Sheet | 159.23 kB | 다운로드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