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구술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초등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개념에 대한 비유만들기 과정과 인식을 비교하고자 시행한 인터뷰 조사이다. 인터뷰는 서울 및 경기 지역 초등학교 5학년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포화용액 개념에 대한 비유만들기 수업을 진행하여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한 후 비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 각 10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에는 과학에 대한 관심도, 비유만들기 과정, 비유만들기의 어려운 점, 비유만들기에 필요한 능력, 좋은 비유의 조건, 비유에 대한 평가, 비유만들기 활동의 장단점, 비유만들기의 과학개념 이해 도움여부 등이 포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