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비유만들기 유형과 인식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8

자료유형
면접/구술
자료번호
B3-2008-0008
자료명(국문)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비유만들기 유형과 인식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8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5012
연구과제명
비유 만들기 전략을 활용한 초등 과학 영재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연구책임자
강훈식, 춘천교육대 과학교육학과 교수
저작권
강훈식 (춘천교육대 과학교육학과 교수)
연구비지원기관
한국학술진흥재단
자료기탁자/기관
강훈식
자료기탁일
2013-08-11
자료공개일
2013-10-16
자료버전
CODEBOOK V 1.0
초록
이 조사는 초등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개념에 대한 비유만들기 과정과 인식을 비교하고자 시행한 인터뷰 조사이다. 인터뷰는 서울 및 경기 지역 초등학교 5학년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포화용액 개념에 대한 비유만들기 수업을 진행하여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한 후 비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 각 10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에는 과학에 대한 관심도, 비유만들기 과정, 비유만들기의 어려운 점, 비유만들기에 필요한 능력, 좋은 비유의 조건, 비유에 대한 평가, 비유만들기 활동의 장단점, 비유만들기의 과학개념 이해 도움여부 등이 포함되었다.
키워드
과학교육영재영재교육교육방법교육프로그램
주제분류
SC17
연구대상시기
20080701-20100630
자료수집기간
2008-09-06~2008-10-23
대상국가
대한민국 (KOR)
조사지역
서울, 경기도
조사대상
서울 및 경기 지역 과학영재교육원 소속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0명과 서울지역 3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10명
자료수집방법
심층면접
자료구성
전사자료 2건(pdf) ; 인터뷰리스트 1건(pdf) ; 비유만들기활동지(pdf) 1건 ; 비유만들기검사지(pdf) 1건
사용언어
전사자료-한글 ; 인터뷰리스트-한글 ; 비유만들기활동지-한글 ; 비유만들기검사지-한글
자료공개여부
공개
자료인용서식
강훈식, .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비유만들기 유형과 인식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8 [데이터 세트]. [연구수행기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KOSSDA) [자료제공기관], 2013-10-16, B3-2008-0008, V 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5012
File Information
자료유형파일명내용파일종류파일크기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interviewlist_B3-2008-0008.pdf
Interveiw List
PDF63.65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Test.pdf
Related Document: Test
PDF189.52 kB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Activity Sheet.pdf
Related Document: Activity Sheet
PDF159.23 kB다운로드

노태희 ; 양찬호 ; 강훈식. 2009. 포화 용액 개념에 대해 초등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들이 마든 비유의 특성과 대응 관계 이해도 및 대응 오류.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KSSL Google

노태희 ; 양찬호 ; 강훈식. 2010. 초등학교 5학년 과학 영재와 일반 학생들의 포화 용액 개념에 대한 비유 만들기 과정의 유형과 비유 만들기에 대한 인식.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KSSL Google

Hit94 Download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