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면접/구술 회원공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비유만들기 유형과 인식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8

https://doi.org/10.22687/KOSSDA-B3-2008-0008-V1.0

목록으로

연구책임자

강훈식 / 춘천교육대 과학교육학과 교수


초록

이 조사는 초등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개념에 대한 비유만들기 과정과 인식을 비교하고자 시행한 인터뷰 조사이다. 인터뷰는 서울 및 경기 지역 초등학교 5학년 영재학생들과 일반학생들을 대상으로 포화용액 개념에 대한 비유만들기 수업을 진행하여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한 후 비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과학영재와 일반학생 각 10명을 대상자로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에는 과학에 대한 관심도, 비유만들기 과정, 비유만들기의 어려운 점, 비유만들기에 필요한 능력, 좋은 비유의 조건, 비유에 대한 평가, 비유만들기 활동의 장단점, 비유만들기의 과학개념 이해 도움여부 등이 포함되었다.

더 보기


주제분류

교육


파일유형 파일명 파일내용 파일형식 파일크기 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interviewlist_B3-2008-0008.pdf Interveiw List PDF 63.65 kB 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Test.pdf Related Document: Test PDF 189.52 kB 다운로드
관련파일-기타 Activity Sheet.pdf Related Document: Activity Sheet PDF 159.23 kB 다운로드
  • 정렬 기준
  • 정렬
목록으로
조회 수
862
관련 파일
1,659
데이터
5

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