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재판 법정언어에 관한 참여관찰 기록, 2009

초록

이 자료는 국민참여재판 주요 참여자들(배심원, 판사, 검사, 변호인, 피고인)의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을 고찰하여 재판 과정에 내재된 문화적 의미와 법의식 및 태도를 언어인류학적 방법론에 기반하여 분석하고자 국민참여재판을 참관하여 기록한 것이다. 자료수집은 2009년 2월부터 8월까지 진행된 국민참여재판 중 17건을 2명 이상의 관찰자가 각각 참관하여 필드노트와 관찰기록지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이 중 4개 사건을 대상으로 증인신문 시 나타난 법정언어를 분석하였는데 이 자료는 2개 사건의 관찰기록 및 분석자료이다. 자료는 재판 상황을 그대로 기록하고 참여자들의 발화양식(말 끼어들기, 연속발화, 말 끊어짐, 하향 억양, 상향 억양 및 강조, 계속 억양 등)을 기호를 부여하여 표기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