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수학동화수업 관찰기록, 2009

Abstract

이 자료는 유아 수학동화수업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담화의 형태와 수학적 담화에서 다루어지는 내용 및 수학화의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유치원 수업을 참여관찰하여 수집한 것이다. 관찰 대상은 2개 유치원의 만 5세 유아반 7개 학급에서 각각 8권의 수학동화를 활용하여 진행된 이야기 나누기 수업(교사 7명, 남아 90명, 여아 87명 참여)이다. 참여관찰은 훈련받은 연구보조원이 수업과정을 녹음하고 필드노트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자료는 녹음 내용을 전사한 관찰기록지와 수학적 담화 분석지로 구성되어 있다. 관찰기록지는 동화내용과 담화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석지는 수학내용(수와 연산, 규칙성, 공간도형, 측정), 수학적 과정(문제해결, 연결하기, 의사소통하기, 표상하기, 추론 및 증명하기), 수학적 형태(양적화, 설명하기, 추상화하기, 표상하기, 일반화하기, 재창안하기), 담화과정(공연감상형, 경험공유형, 교수학습형, 혼합형) 등의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early childhood educationmathematics education; Topics;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