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유치원 수학동화수업 관찰기록, 2009

한영
Data Type
Observation Record
ID Number
B2-2009-0001
Title
Observation Records of Kindergarten Lessons with Children's Books on Math, 2009
URI
http://hdl.handle.net/20.500.12236/15009
Citation
Hong, Hae-Kyung. Observation Records of Kindergarten Lessons with Children's Books on Math, 2009 [Dataset]. [Produce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istributors], 2013-11-27, B2-2009-0001, V1.0, http://hdl.handle.net/20.500.12236/15009
Principal Investigator(s)
Hong, Hae-Kyung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Fundings
Korea Research Foundation
Copyright
Hong, Hae-Kyung
Depositor(s)
Hong, Hae-Kyung
Date of Deposit
2012-08-11
Distributor(s)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KOSSDA)
Date of Distribution
2013-11-27
Version
V1.0
Date of Version
2017~~
Abstract
이 자료는 유아 수학동화수업에서 나타나는 수학적 담화의 형태와 수학적 담화에서 다루어지는 내용 및 수학화의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유치원 수업을 참여관찰하여 수집한 것이다. 관찰 대상은 2개 유치원의 만 5세 유아반 7개 학급에서 각각 8권의 수학동화를 활용하여 진행된 이야기 나누기 수업(교사 7명, 남아 90명, 여아 87명 참여)이다. 참여관찰은 훈련받은 연구보조원이 수업과정을 녹음하고 필드노트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자료는 녹음 내용을 전사한 관찰기록지와 수학적 담화 분석지로 구성되어 있다. 관찰기록지는 동화내용과 담화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석지는 수학내용(수와 연산, 규칙성, 공간도형, 측정), 수학적 과정(문제해결, 연결하기, 의사소통하기, 표상하기, 추론 및 증명하기), 수학적 형태(양적화, 설명하기, 추상화하기, 표상하기, 일반화하기, 재창안하기), 담화과정(공연감상형, 경험공유형, 교수학습형, 혼합형) 등의 항목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early childhood educationmathematics education
Topics
Education
Date of Collection
2009-04-21~2009-05-14
Countries
대한민국 (KOR)
Universe
2개 유치원의 만 5세 유아반 7개 학급에서 진행된 수학동화수업
Mode of Data Collection
관찰기록
Extent of Collection
관찰기록지 2건(pdf) ; 분석지 1건(pdf) ; 관찰기록리스트 1건(pdf)
Language
관찰기록지-한글 ; 분석지-한글 ; 관찰기록리스트-한글
Availability Status
Public Use
Usage
관찰기록은 파일ID 북마크를 삽입하여 찾아보기 쉽게 하였다.
File Information
File Type File Name File Description File Format File Size Download
Related Documents-Other related list_B2-2009-0001.pdf Related List PDF 71.98 kB 다운로드

홍혜경. 2009. 수학동화를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에서의 수학적 담화분석. 열린유아교육학회 KSSL Google

Hit358 Download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