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대운하 및 4대강정비 사업 반대운동 관련 기록문서, 2008-2011

Abstract

이 자료는 이명박 대통령의 주요 대선 공약이었던 한반도대운하사업이 2009년 4대강정비사업으로 추진되면서 이에 반대한 야당과 시민단체 활동 관련 기록문서를 모은 것이다. 이명박 정부는 인천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내륙운송수로 건설 계획인 한반도대운하사업이 반대에 부딪히자 2009년에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등 4대강의 홍수예방 및 생태복원을 위한 4대강정비사업(이하 4대강사업)을 추진하였다. 이에 야당과 환경 및 종교 단체는 환경생태계와 역사문화의 파괴, 예산낭비, 부실공사 우려 등의 이유로 반대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자료는 운하반대서울대교수모임과 생명의강연구단 공동연구단체가 주관한 한반도대운하 반대 토론회 자료, 생명의강연구단이 4대강사업의 실체를 파악하고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고자 실시한 현장조사 자료집, 민주노동당과 농민단체가 주관한 농민피해증언대회 자료, 그 외 4대강죽이기사업저지 및 생명의강살리기 범국민대책위원회를 비롯한 시민단체의 토론회 및 심포지엄 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national land developmentenvironmental movementsenvironmental degradationenvironmental destructionenvironmental damageenvironmental degradationenvironmental pollutionenvironmental protectionwater resources4대강; Topics; Environment/ Ener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