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운동 관련 기록문서, 1997-2008

초록

이 자료는 ‘현실 정보사회’가 자본주의의 구조에서 사회불평등과 국가규율화를 공고히 하는 것을 막고 정보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시민운동단체의 정보사회운동 관련 기록문서를 모은 것이다. 시민운동단체들은 1993년 검열반대운동을 시작으로 1998년에 정보화사회의 기본권 증진을 목표로 진보네트워크센터를 설립하였고 1999년에는 지적재산권제도에 의해 발생하는 사회적 모순들을 이슈화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보공유연대IPLeft를 조직하였다.

이 자료는 국가 ‘전자정부’ 시책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반대, 주민등록제도와 지문날인 반대 운동의 일환으로 산출, 발간한 자료집, 연구계획서, 토론문 및 백서 등 정보보호운동 관련 기록문서, 디지털정보 공유와 지적재산권 개선 운동을 위해 산출한 자료집, 연구보고서, 토론문 및 강연문 등 정보공유운동 관련 기록문서, 사이버공간에서의 표현의 자유 보장과 검열 반대 운동의 일환으로 산출, 발간한 토론문과 백서 등 정보자유운동 관련 기록문서, 그리고 정보화와 인권에 관한 자료집과 토론문 및 백서 등 정보인권운동 관련 기록문서를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