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결정요인에 관한 기업정보 패널조사, 1992-2006

Abstract

이 조사는 기업으로 하여금 사회공헌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는 내외부적 요인을 규명하고 사회공헌 결정요인의 시기별 변화 양상를 분석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상장기업 DB로부터 추출한 국내 196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조사의 시기적 범위는 1992-2006년이다. 주요 조사항목은 매출액 대비 기부금액, 산업분류, 30대 기업집단 포함여부, 종업원수,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매출액 대비 광고비, 공정거래위반 누적건수, CEO 해외 MBA학위 소지여부, 경영학교수 사외이사 선임여부, 전경련 가입여부, 수출기업 여부, 매출액 대비 수출액, 동일 산업 기업들의 평균 기부금 비율 등이다.

Keywords social contributionsocial responsibilitycorporate responsibilitybusiness ethics; Topics; Industry/ Business; Time Peri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