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복원사업 관련 기록문서, 2002-2006

Abstract

이 자료는 서울시가 도시역사 복원과 강남북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2003년 7월에 착공하여 2005년 10월에 완공한 청계천복원사업의 시행 과정에서 산출된 문서들을 모은 것이다. 청계천복원사업은 이명박 전 시장의 핵심 공약으로 청계천복원지원연구단과 청계천복원추진본부 그리고 사업심의평가 기구인 청계천복원사업시민위원회의 삼각체제로 거버넌스를 조직하여 추진되었다.

이 자료는 청계천복원지원연구단이 작성한 역사문화유적보존 및 건설공사 관련 연구보고서와 사업계획서, 청계천복원추진본부와 서울시가 작성한 청계천 복원 관련 업무보고서와 계획서 및 심포지엄 자료, 청계천복원사업시민위원회가 작성한 분과위원장단 및 역사문화분과 회의자료, 운영계획서와 예산서 및 성명서, 그리고 올바른청계천복원을위한시민연대(청계천연대)를 포함한 시민단체들이 작성한 성명서와 토론회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urban ecologyurban environmenturban developmenturban spacesurban planning도시재생도시정비; Topics; Environment/ Ener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