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미군기지 생태공원조성 관련 기록문서, 1996-2006

Abstract

이 자료는 1990년 한미 양국의 용산미군기지 반환 합의각서 체결 이후 시민환경단체가 생태문화공원 조성을 위해 활동하면서 산출한 자료를 모은 것이다. 용산미군기지 이전사업은 이전 부지와 비용 등의 문제로 추진되지 못하다가 2003년에 재합의가 이루어진 이후 본격적으로 진행되었다. 정부는 반환부지 공원화 계획을 발표하였고 문화연대와 녹색연합 등의 시민단체들은 반환부지의 생태공원화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 자료는 시민단체 활동의 기점이 되는 2000년에 문화연대가 발표한 생태문화공원 제안서와 녹색연합이 작성한 자료집과 토론자료, 2003년 용산미군기지반환운동본부가 작성한 자료집과 보도자료 그리고 2006년 용산미군기지 개발저지 및 생태문화공원 조성을 위한 시민운동단체들의 연대조직인 용산기지생태공원화시민연대가 작성한 회의록과 기자회견문 및 토론자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