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view/narrtive Member Access

Abstract

이 자료는 여성노인의 코호트, 교육수준, 직업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삶의 특성을 생애과정 접근법을 통해 살펴보고자 수집한 인터뷰 자료이다. 인터뷰 대상자는 눈덩이표집 방법으로 선정한 65세 이상의 전문직 출신 여성 9명과 비전문직 출신 여성 22명이다. 인터뷰는 대상자별로 1-5차에 걸쳐 실시되었는데 1차 인터뷰에서는 전반적인 생애사를 구술하도록 하였고, 이후 인터뷰에서는 1차 인터뷰를 통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안들을 심층면접 방식으로 질문하였다.

인터뷰 내용에는 출생, 가정환경(부모직업, 형제관계, 집안 분위기), 교육, 결혼(남편과의 만남, 남편 및 시댁과의 관계), 가사, 자녀 출산과 양육, 취업(직업선택의 계기, 근무기간, 소득, 동료관계, 이직, 일과 가사 병행), 노후생활(일상생활, 사회활동과 취미), 시대적 환경(일제시대, 한국전쟁, 시대가 개인의 삶에 미친 영향), 일생에서 의미 있었던 일과 아쉬운 일 등이 포함되어 있다.

Subjects Elderly/ Aging; Usage; 전사자료는 인명ID 북마크를 삽입하여 찾아보기 쉽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