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진로장벽 인식조사, 2012

Abstract

이 조사는 진로상담과 직업교육에 효과적인 개입방안을 제시하려는 목적 하에 대학생의 진로장벽 지각과 그 결정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서울지역 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설문지는 독립변수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 매개변수인 사회비교 경향성과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 종속변수인 지각된 진로장벽 등의 개념들을 측정하는 척도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areercareer choicecareer recognitioncareer counselingoccupational choiceprofessionalismwork ethicjob trainingvocational education; Topics; Employment/ Labor

김나래 ; 이기학. 2012.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지각된 진로장벽의 관계 : 사회비교 경향성과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직업교육학회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