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공무원의 감정노동에 관한 조사, 2012

초록

이 조사는 행정기관의 조직문화적 특성이 일선 행정서비스 담당 공무원의 감정노동과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자료를 수집하고자 세무공무원을 사례로 하여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국세공무원교육원에서 연수 중인 국세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설문지는 민원인에 대한 감정관리, 직무태도, 조직문화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