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혈액형별 구매행동 비교분석 조사, 2012 : 2차

Abstract

이 조사는 최근 기업들에서 사용되고 있는 혈액형 마케팅의 타당성을 검증하려는 목적 하에 소비자의 혈액형과 구매결정단계별 소비행동특성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1, 2차에 걸쳐 시행한 것이다. 1차 조사는 혈액형과 소비성향과의 관련성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설계되었고, 2차 조사는 혈액형과 실제 구매결정과의 관련성을 살펴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자료는 2차 조사에서 수집된 것으로 그 설문지는 독특성 욕구, 인지욕구, 위험추구, 충동구매 등 4개 차원의 소비행동 성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가상구매 의사결정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Keywords consumer actionconsumer action analysistype of consumption; Topics; Industry/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