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가족의 노부모 돌봄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8

초록

이 자료는 노부모를 부양하는 아들가족의 부모 돌봄 실태와 가족관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돌봄대상자인 부모와 돌봄제공자인 아들 부부를 인터뷰한 것이다. 인터뷰는 돌봄이 필요한 노부모를 부양 중인 아들가족 4가구의 부 또는 모와 아들 및 며느리를 대상으로 1-2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부모를 대상으로는 생애사(어린 시절, 형제관계, 혼인, 자녀양육 등), 양가 부모 및 형제와의 관계, 배우자와의 관계, 상속, 질환과 돌봄, 장남과의 동거생활(아들 및 며느리와의 관계, 장점과 단점), 장남 이외 다른 자녀와의 관계, 자녀의 의미와 도리 등에 관한 내용이 조사되었고, 아들과 며느리를 대상으로는 혼인, 양가 부모 및 형제와의 관계, 자녀와의 관계, 상속, 부모 돌봄의 어려운 점, 부모 부양 이유, 부모 부양에 있어 형제의 역할, 장남의 의무와 부담, 돌봄대상자가 되었을 때의 대처 등에 관한 내용이 조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