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가족의 노부모 돌봄에 관한 인터뷰 조사, 2008

Abstract

이 자료는 노부모를 부양하는 아들가족의 부모 돌봄 실태와 가족관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돌봄대상자인 부모와 돌봄제공자인 아들 부부를 인터뷰한 것이다. 인터뷰는 돌봄이 필요한 노부모를 부양 중인 아들가족 4가구의 부 또는 모와 아들 및 며느리를 대상으로 1-2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부모를 대상으로는 생애사(어린 시절, 형제관계, 혼인, 자녀양육 등), 양가 부모 및 형제와의 관계, 배우자와의 관계, 상속, 질환과 돌봄, 장남과의 동거생활(아들 및 며느리와의 관계, 장점과 단점), 장남 이외 다른 자녀와의 관계, 자녀의 의미와 도리 등에 관한 내용이 조사되었고, 아들과 며느리를 대상으로는 혼인, 양가 부모 및 형제와의 관계, 자녀와의 관계, 상속, 부모 돌봄의 어려운 점, 부모 부양 이유, 부모 부양에 있어 형제의 역할, 장남의 의무와 부담, 돌봄대상자가 되었을 때의 대처 등에 관한 내용이 조사되었다.

Keywords supporting one's parentscaring for parentscare of the agedcare for the elderlyfamily relationsrole within the familycare for the elderly; Topics; Family/ Gen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