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해외자원봉사활동 참여자들의 봉사활동 전후의 심리적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해외자원봉사활동 참여자들의 태도 변화 추적이 가능하도록 사전-사후 조사 방식로 설계되었다. 사전조사는 출국 전 오리엔테이션에서 실시되었으며, 사후조사는 귀국 기내에서 실시되었다. 조사내용에는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 자원봉사 참여동기, 타인과의 관계 및 자신에 대한 주관적 인식 등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