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제한공개

초록

이 조사는 혼인이주여성의 사회심리적 적응유형 분석에 필요한 연구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대구와 경북 지역 외국인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설문지는 자녀양육, 사회적 관계, 사회복지서비스 이용, 문화적응 방식(동화·통합·분리·주변화), 문화적응 스트레스, 정신건강, 생활만족 등에 관한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