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력 정치인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영향력 분석을 위한 언론기사 조사, 2011

Abstract

이 조사는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나타난 안철수 열풍 현상이 여야 후보자들의 인지도에 미친 영향력을 규명하기 위한 아리마(ARIMA) 모형 분석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자료는 2011년 9월 1일부터 10월 25일까지 55일간 전국 언론에 보도된 주요 인물 관련 기사들을 내용분석하여 양적분석이 가능하도록 재구성한 것으로 박원순, 나경원, 안철수, 박근혜, 박원순-나경원, 박원순-안철수, 박원순-박근혜, 나경원-박근혜, 나경원-안철수, 박원순-나경원-안철수-박근혜, 박근혜-안철수 관련 일간 기사건수를 변수로 포함하고 있다.

Keywords by-electionspolitical influencepolitical leaderspolitical leadermedia report; Topics; Elections/ Public opinion; Time Perio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