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 생애사 인터뷰 조사, 2009-2011

초록

이 조사는 노숙인 연구자료 아카이브 사업의 일환으로 노숙인의 생애사 자료를 수집하고자 시행한 인터뷰 조사이다. 인터뷰는 2009년 10월부터 2011년 3월까지 서울지역 노숙인 6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인터뷰 대상자는 노숙인 지원기관의 협조와 조사원의 섭외, 상담보호센터를 통한 모집공고, 조사 참여 노숙인을 통한 눈덩이표집 등의 방법으로 선정하였다.

주요 인터뷰 내용은 노숙 이전의 삶(성장배경, 가족관계, 직업, 사회생활과 사회적 관계), 노숙에 이르게 된 과정(노숙을 시작한 시기와 이유), 노숙 이후의 삶(생활지역, 숙식, 일과, 소득과 여가활동, 사회적 관계, 집단규칙과 정보공유, 노숙인시설 비교, 탈노숙을 위한 노력과 계획), 노숙인 관련 인식과 태도(스스로를 노숙인으로 인지하는지 여부, 삶에 대한 평가, 노숙인 특성, 노숙인 정책에 대한 의견) 등이다.

자료이용안내

이 자료는 기탁자의 요청에 따라 연구용으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데이터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 자료이용신청을 하시고, [자료이용동의서]를 작성해 KOSSDA 이메일(kossda@snu.ac.kr)로 제출해 주시면, KOSSDA 승인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료이용동의서]는 관련파일 탭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